선거에 찬물 끼얹는 '여론조사' 보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 격전지 지지도 조사 / <매일> "해보나마나" 무관심 부추겨


4.11총선이 시작되었다. 일부 지역 언론의 구태 선거보도가 되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BH하명’ 민간인사찰 의혹 사건(국무총리실공직윤리지원관실의 정치인 민간 언론인 등 사찰)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BH하명' 민간인불법사찰 현실

사찰내용이 대한민국 국민의 기본권과 헌법적 가치를 송두리째 유린했다는 점에서 사찰 몸통-깃털 가릴 것 없이 대한민국 헌정질서는 안중에도 두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거의 모든 언론이 일제히 사찰의혹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집적 해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조선일보, 3월 31일 1면 머리기사, 「與 “민간사찰 의혹, 대통령이 말하라”, 한겨레, 3월 31일 1면 머리기사, 「‘BH하명’…해명해보시죠」).

<한겨레> 2012년 3월 31일자 1면
<한겨레> 2012년 3월 31일자 1면
<조선일보> 2012년 3월 31일자 1면
<조선일보> 2012년 3월 31일자 1면

언론은 여야 선거지휘부가 법무부장관 퇴진, 특검, 국회청문회 등을 요구하는 등으로 이미 이 사건이 검찰의 일상적 수사에 맡길 수 있는 성격을 넘어선 점, 즉 국기문란사건이란 인식을 보인 사실을 보도로 쏟아내고 있다. 민간사찰의혹을 간접화법이나 물 타기 식으로 보도하고 있는 조선일보만 하더라도 사찰내용이 정치인, 민간인, 언론인, 노동계․시민단체, 4대강사업 등 전방위적임을 보여준다. 보도를 종합하면 친노, 반MB, 반이상득, 비판언론이 4대표적이 됐다. PD수첩 역대 작가, 한겨레21편집장 등 언론인도 사찰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이 같은 엄청난 민간인사찰내용은 5개 사찰팀 중 1개 팀의 불법사찰활동을 말하고 있을 뿐이다. 폭로가 차단된 나머지 4개 팀의 사찰활동까지 합한다면  민간사찰의 규모는 도대체 어느 정도? 무소불위의 권력을 배경으로 하지 않고서는 저지를 수 없다는 점에서 상상을 초월한다. 그런데도 검찰은 2010년 ‘BH(청와대)하명’문건을 압수하고도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KBS는 헌법기본질서를 유린한 민간인불법사찰 문건을 폭로('Reset KBS 뉴스9')한 새노조 기자들을 징계하기 시작했다. 최고권력과 검찰, 국민의 방송이라는 KBS와 맞물려 진행되고 있는 ‘현재진행형’ 사건이다.

우리지역 유권자들의 바른 투표나 우리 지역의 미래를 위해 국민을 대변해야 할 국회권력을 만드는 4.11선거를 우리 대구지역 언론은 어떻게 보고, 보도하고 있는지 짚어본다.

새누리당 변칙공천 '공감'

이번 4.11선거에서 대구의 양대 일간신문인 매일신문과 영남일보는 지역을 텃밭으로 한 새누리당 공천에 대해서는 우려의 수준을 넘어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변칙’ ‘친박구제’ ‘서울TK 기득권층 대거공천’ ‘극단적 돌려막기 공천’등의 용어를 사용해 이미 비판 보도했다. 선거가 공정하게 진행돼야 한다는 당위성을 일단 공천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중심으로 다룬 모양새를 갖췄다.

<영남일보> 2012년 3월 20일자 1면
<영남일보> 2012년 3월 20일자 1면

그런데 거기까지였다. 매일신문은 후속 보도를 망설이고 있다. 영남일보는 공천과정까지는 나름대로 문제점을 제기했으나 이 단계 보도일정을 넘기자 보도태도가 돌변했다. 4.11이 무슨 선거인지, 선거 룰은 어떻게 돼야 하는지는 관심 밖이다. 도대체 유권자가 무엇을 기준으로 투표해야 하는지, 선거의 룰은 어떻게 돼야 하는지를 보도에서 제거해버렸다.

지지율보도, 총선 유권자에 '찬물'

영남일보 3월 30일 1․5면 여론조사결과보도는 한마디로 영남일보가 그 동안 ‘토종TK’를 왜 그토록 강조해왔는지(‘토종 TK 대신 서울TK’(3월 8일 칼럼 ‘영남타워’), ‘또 듣도 보도 못한 서울TK를 찍으라고’(3월 20일 1면 머리기사)) 본색을 드러낸 보도였다. ‘영남일보․TBC 격전지 지지도 조사’란 ‘눈’을 붙인 이 연속기사의 ‘여론조사개요’(5면)에 따르면 조사시점은 3월 28일이다.

<영남일보> 2012년 3월 30일자 1면
<영남일보> 2012년 3월 30일자 1면
<영남일보> 2012년 3월 30일자 5면(총선 격전지 여론조사)
<영남일보> 2012년 3월 30일자 5면(총선 격전지 여론조사)

그런데 이 여론조사결과보도만 보면 이미 대구․경북에서 4.11총선은 하나마나한 선거임을 암시한다. 왜냐하면 새누리당 후보들이 모두 50%(49.1%, 50.9% 등)를 전후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는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4월 11일의 투표결과는 이미 3월 30일 아침보도로 결판났다면 지나친 과장된 표현일까? 이 조사결과보도로만 보면 2위군 후보 그 누구의 지지도도 선두주자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 한마디로 싱거운 선거가 될 것임을 확실하게 유권자들의 머릿속에 심었다. 하나마나한 선거에 일반 유권자들은 관심을 보이지 않을 것이고 그렇다면 무언가 대구의 미래에 변화를 있기를 기대한 유권자들은 ‘역시나…’하면서 투표장으로 향하려던 발걸음을 돌리게 마련이다. 선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기득권 정치꾼들의 노림수가 여기에 있는데 영남일보의 여론조사결과보도는 일반 유권자들의 선거에 대한 관심의 싹을 자르고 기득권 정치꾼들에게는 든든한 지렛대 구실을 하게 되는 것이다.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

투표정보 제공 대신 '유권자몰이'

그런데도 영남일보 여론조사결과보도의 ‘여론조사 개요’에는 무엇에 대한 지지도인지를 전혀 밝히지 않았다. 선거를 위한 여론조사라면 당연히 후보의 소속정당은 물론이고 주요 정책 등을 물어야 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내용은 전혀 밝히지 않았다. 유권자들이 알아야 할 후보의 모든 것 대신 어느 정당 소속인지를 각인했을 뿐이다. ‘격전지’ ‘추격’ 운운하면서 초(醋)를 치고 ‘판세’를 해설하는 양 하지만 오히려 독자들이 딴눈을 팔지 못하게 하는(다른 정보에 관심을 갖지 못하게 하는) 이런 종류의 여론조사결과보도는 흥밋거리 제공 외에, 그리고 선거 후에는 허탈감과 낙후된 지역미래 외에는 아무것도 유권자들에게 보장하지 못한다. 영남일보의 이런 보도는 무작정 달려야 하는 경마장의 경마에 유권자들의 심리를 붙들어 매는 경마식 선거보도의 속성을 이용한 것으로서, 독자들이 경마와 함께 달리도록, 그래서 자신을 마치 제2의 경마로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왜 선거하는지, 무엇을 위해 선거해야 하는지, 어떤 선거의 룰로 선거해야 하는지는 유권자들이 생각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 것은 경마장의 경마들에게는 관심 밖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영남일보의 이날 여론조사결과보도는 이 신문의 사설 ‘여당 독점 정치판, 대구 발전 도움 됐나’(3월 28일 31면 오피니언)와도 동떨어진 것이었다.

<영남일보> 2012년 3월 28일자 사설
<영남일보> 2012년 3월 28일자 사설
지금까지 27년 동안 여당 독점 지배구조를 만들어온 대구경북에서 여당 후보가 여론조사결과에서 1등을 차지하는 것은 당연한 관성일 테고 그렇다면 일당독점 정치구조에서 유권자들이 이성적으로, 합리적으로 후보를 선택함으로써 대구경북이 발전된 미래를 누리도록 후보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다뤄야 했을 텐데 영남일보의 보도는 그 점을 완전 차단해버렸다.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 ‘말(주장) 따로 행동(실제 보도) 따로’의 2중적 보도태도의 전형이었다.

'후보소속정당 지명도 조사' 불과

영남일보의 이번 여론조사결과보도(다른 매체의 이와 유사한 방식의 이른바 ‘여론조사결과보도’도 마찬가지)는 후보의 지지도가 아니라 후보가 소속된 정당의 지명도 조사에 불과할 뿐이다.


언론보도에 대한 독자들의 믿음성을 동원해 특정정당 지명도를 후보 지지도로 바꾸는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런 점에서 이런 식의 여론조사결과보도는 설사 의도하지 않았다고 변명하더라도 유권자들이 후보를 제대로 검증하려는 비판의식을 마비시키는 효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이빨‧발톱 빠진 사자(흥미에 몰입해버린 유권자)가 위풍당당해 보이더라도(지역주의에 현혹) 사냥(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정당-언론 '선거 판짜기' 문제점 부각
 
이에 비해 매일신문의 같은 날 선거보도 「썰렁한 분위기…그들만의 선거되나//공천 늦어 선거구도 미형성/일부선 일찍 여론조사 발표/“해보나마나” 무관심 부추겨」(3월 30일 1면 머리기사)는 새누리당의 공천 늦추기 전략, 영남일보-TBC 식 여론조사결과보도 등의 문제점을 아우름으로써 독자들이 이번 4.11 총선의 문제점을 큰 틀에서 보도록 함으로써 이번 선거의 판짜기가 정당 차원이건, 언론보도 차원이건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게 했다.

<매일신문> 2012년 3월 30일자 1면
<매일신문> 2012년 3월 30일자 1면

특히 매일신문의 다음과 같은 지적은 동업인 영남일보를 직접 거명은 하지 않았지만 타성적인 여론조사결과보도의 문제점, 그리고 그에 따른 지역의 퇴행이 언론보도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환기했다는 점에서 주목됐다.

…공직선거운동이 시작도 되지 않은 시점에 보도된 일부  언론들의 섣부른 여론조사 결과도 선거결과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지적이다. 누가 나설지 구도도 채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해 결과적으로 정당지지도에서 압도를 하고 있는 새누리당 후보만 보기 좋게 만든 여론조사 결과가 보도되면서 유권자들 사이에 “혹시나 했는데 대구는 역시나 해보나 마나한 선거”라는 이야기가 퍼지면서 선거에 대한 무관심을 더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매일신문 2012년 3월 30일자 1면 기사)


"이긴 게임인데 TV토론 왜 나가?" 오만 비판

「새누리 후보 “이긴 게임…TV토론 왜 나가?”」제목의 매일신문 보도(3월 26일 1면 머리기사)는 공정해야 할, 그리고 공정한 것처럼 비치는 선거의 룰이 얼마나 허점투성이인지를 보여준 점에서 돋보였다.

<매일신문> 2012년 3월 26일자 1면
<매일신문> 2012년 3월 26일자 1면

보도에 따르면 유권자 입장에서 후보의 됨됨이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TV토론회가 새누리당 후보들의 불참으로 원천적으로 차단될 수 있음을 TV토론회를 개최하려는 언론사, 새누리당 후보들, 새누리당 대구시당을 취재해 보도했다. 이른바 전략공천으로 후보공천을 한없이 늦춘 새누리당의 노림수가 무엇인지를 독자들이 읽도록 했다. 지역상황에 생소한 새누리당 ‘전략후보들’이 지역현안을 파악하려면 근본적으로 역부족일 수밖에 없게 마련인데 이들의 준비부족을 유권자-시청자-앞에서 노출시키느니 차라리 TV토론회에 나가지 않도록 하자는 것, 즉 후보 검증의 관문인 TV토론을 회피, 무력화하려는 것이었음을 보여준 것. ‘그래도 안 찍어줄 수 있겠느냐’ ‘이긴 게임인데 법적 구속력도 없는 TV토론회에 왜 나가느냐’는 새누리당의 오만을 간접적으로 비판한 점에서 돋보였다.

정치신인 일방적 불리 '토론회' 허점 지적

「“선거법 토론회 허점/신인들 일방적 불리”」보도(매일신문 3월 30일 5면)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거 룰을 마련, 누구보다 유권자들의 합리적인 후보 선택 기회를 적극 마련해야 할 선관위의 룰 만들기에 커다란 구멍이 뚫려 있음을 지적해 관심을 모았다.

<매일신문> 2012년 3월 30일자 5면(선거)
<매일신문> 2012년 3월 30일자 5면(선거)
이 보도에 따르면 경북 영천시선관위는 4월 4일의 방송토론회를 위해 선거방송토론회위원회를 열어 새누리당 정희수, 민주통합당 추연창 후보만 토론회 초청대상으로 결정했다.

이렇게 결정한 것은 현행 공직선거법에 △원내 의석 5석 이상 정당, △직전 선거 3% 이상 득표 정당, △최근 4년 이내 해당 선거구 10% 이상 득표자, △선거기간 개시일 30일부터 선거기간 개시일 전일(28일)까지 공표한 연론사 여론조사 지지율 5% 이상 등으로 방송토론 참여대상자를 못 박았기 때문인데 이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할 경우 상대후보들의 동의가 없으면 어느 후보도 방송토론회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따라 영천에서는 앞서 두 후보 외에 김경원‧ 최기문 후보가 민주통합당 추연창 후보의 동의는 받았으나 새누리당 정희수 후보의 동의를 받지 못해 제외됐다.

문제는 동의를 해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새누리당 정희수 후보가 지난번 총선에서는 방송토론회에 참석하지 않았다는 것. 이 보도는 특히 특정 정당이 일당독점지배구도를 형성한 지역에서는 정치신인이 정치적 비전을 펼칠 기회를 얻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데도 현행 공직선거법이 정치신인의 방송토론 참여 기회를 박탈하고 유권자의 선택권을 제한함으로써 오히려 불공정선거를 조장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선거를 '요식행위' 전락시킬 수도

그러나 이 보도가 함축하고 있는 것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일당독점지배구도 하에서 그 일당독점지배정당의 후보는 방송토론회에 아무리 불참하더라도 크게 제재 받지 않음으로써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는 사실 외에, 자신은 토론회에 (이러저러한 이유를 들어) 참석하지 않으면서 상대 후보도 (‘요건 미비’ 외에 ‘동의해주지 않음’으로써) 합법적으로 방송토론회에 참석하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다. 유권자들의 알 권리(방송토론회)를 무산시킴으로써 공정해야 할 선거를 ‘요식행위’로 전락시킬 카드를 가질 수도 있게 된다는 말이다. 이렇게 되면 일당독점지배구도 하의 후보는 실제로 자신에 대한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차단하는 외에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조차 껍데기로 만들 수 있게 된다. 매일신문의 이 보도는 이런 우려를 공직선거법과 그 법이 적용되는 현실상황과의 관계를 꼼꼼히 살펴 읽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작지만 주목할 보도였다.

4.11총선을 향해 시계바늘은 쉼 없이 달리고 있다. 일부 언론의 선거보도는 이미 공정한 선거를 위한 의제설정 기능과는 동떨어진 방향으로 달리고 있다. 그런 가운데 폭로된 'BH(청와대)하명' 민간인불법사찰은 우리 국민의 기본권과 헌법적 가치가 이 시간 얼마나 위기상황임을 보여주고 있다.

투표기준 '정의' 제안

그런 가운데 매일신문의 칼럼 「4.11총선투표, ‘정의’를 기준으로」(3월 29일 27면 오피니언, 사필귀정)는 박근혜에 발목 잡혀 있고, 그러면서도 새누리(한나라) 일당독점 지배구도 하의 대구에 미래는 없었다는 오랜 경험칙에서 고민하는 유권자들에게 투표의 기준으로 ‘정의’를 제안했다.

<매일신문> 2012년 3월 29일자 27면(오피니언)
<매일신문> 2012년 3월 29일자 27면(오피니언)

경제.지역 양극화-민주후퇴 속 <매일>의 '고민'

이 칼럼은 경제‧지역 간 심화될 대로 심화된 양극화, 불공정이 개선되지 않는 현실에서 부를 독식하고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재벌개혁…을 개혁할 후보, 민간인불법사찰로 크게 후퇴한 민주적 가치를 되살릴 후보를 선택하는 것이 유권자의 어깨에 얹혀 있는 ‘정의의 선택’임을 예시했다. 기고자의 주장대로 여당에 대한 심판적 성격의 총선과 새로운 지도자를 뽑는 미래의 대선이 분리되지 않는 상황(MB의 불소통, 여당의 총체적 실정(失政), 기대하기 어려운 서민경제와 대구미래, 새누리 일당독점 장기지배에 대한 염증, 박근혜에 대한 지역의 엇갈리는 시각) 사이에서 4.11총선을 바라보는 보수언론 매일신문의 고민(교과서적 ‘선거 원론’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을 읽게 했다.






[평화뉴스 - 미디어 창 179]
여은경 / 대구경북민주언론시민협의회 사무처장. 전 대구일보 사회부장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