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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장기파업 해결에 대한 입장
(10.9. 대구지하철공사)
2004년 10월 09일 (토) 10:34:00 평화뉴스 pnnews@pn.or.kr
장기파업 해결에 대한 공사 입장

○ 먼저 지난 7.21.부터 오늘까지 81일째 파업이 지속되고 있어 시민여러분들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 저희 공사는 파업으로 인한 시민의 불편을 조금이라도 빨리 들어드리고자 지난 10. 5. 노조의 기자회견 후 10.6에서 10.8일까지 사흘에 걸쳐 사장과 위원장간 협의, 실무자간 협의를 갖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노조의 "전부 아니면 전무"라는 식의 교섭전략으로 파업사태를 끝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 이 자리를 빌어서 노조가 주장하는 21일주기에 대해 공사가 받아들일 수 없는 사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 부산지하철노조는 21일주기를 얻는 대신 약정휴일 18일도 폐지하는데 합의했으며, 3호선 인력은 현인력으로 운영하되 제도개선이나 외주용역으로 대체하는 것은 순수경영권이라 동의한 상태이고

○ 인천지하철 노조는 21일주기를 얻는 대신 인력은 현원(1,006명)에서 정원(1,143명)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43명만 증원하고 공사 조직안도 원안 통과시켰으며, 타결후 3개역을 민간위탁하여 기존 직원 33명을 배치전환 하여 부족인력을 보충하는 감량경영에 적극 협조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우리 공사 노조는 사장과 실무자간 집중교섭에서도 한치의 양보도 없이 21일주기만 지속적으로 요구해 합의를 보지 못했습니다.

○ 2차례의 실무협의에서 노조가 약정휴일 18일 폐지는 안되고 감사원 지적사항인 특별휴가 7일 폐지도 안되고 탄력적근로제 도입도 안된다고 하면서 인력부족에 대해서만 고통감수를 한다고 했습니다.

○ 노조요구대로 21일주기를 시행할 경우 필요인력 부족으로 시스템 운영이 제대로 될 수 없으며 "시민안전을 위한 인력확보"라는 노조의 지금까지 주장에도 정면으로 배치되고 결국 부족 인력에 대한 부담은 공사가 책임을 져야 할 몫입니다.


○ 현재도 노조는 중식시간 1시간을 완전하게 쉬지 못한다는 이유로 30분의 연장근로수당 지급을 요구하여 지급해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 이렇듯 우리 노조는 타지하철 수준으로 감량경영에 동의하고 탄력근로제를 받아들일 경우 공사에서는 21일주기를 수용한다고 밝히면서 이것이 안되면 근무형태 부분은 시민중재위에 넘기자는 제안까지 하였으나 이마저 거부하였습니다.

○ 또한 21일주기만 되면 다른 것은 공사안을 수용하겠다고 해놓고 아직까지도 고소고발을 취하해달라, 징계도 철회해달라고 하면서 한치의 양보도 없어 교섭이 결렬되었습니다.

○ 특히 교섭과정에서 교섭위원에게 욕설을 하고 공사 경영진과 간부들에게 입에 담지 못할 욕을 하고 위협을 가하는 등 비이성적인 행위를 서슴치 않고 있어 타결할 의지가 있는지 조차 의심스럽습니다.

○ 이러한 노조의 태도를 볼 때 지난 10.5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은 21일 주기를 확보하기 위한 임시방편적인 수단으로 시민들을 기만한 행위가 아닌지 의심이 됩니다.

○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의견차를 줄이도록 협의는 계속하겠으나 시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공사의 경영을 부실하게 하는 노조요구안은 파업장기화와 관계없이 적당히 타협하는 일은 하지 않겠습니다.

○ 다시 한번 파업이 장기화되는데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0.9.

대구지하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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