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노사정협의회 뜬다

평화뉴스
  • 입력 2004.01.27 0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지역 노동계와 경제계, 노동청, 대구시 대표들이 머리를 맞대고 노동 현안을 다룰 ‘대구시 노사정협의회’가 꾸려진다.
대구시는 26일 “노동쟁의를 해결하고 노사정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기위해 노동계 대표와 사용자 대표, 대구시, 노동청 등이 참여하는 노사정협의회를 31일까지 구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시는 노사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해 12월 10일 시의회에서 노사정협의회 조례를 제정했다.

대구지역 노사정협의회에는 12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시가 마련한 협의회 구성 계획안을 보면 조해녕 대구시장이 당연직 위원장을 맡고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의장이 노동계 대표로 참여한다. 또 대구경영자총협회 회장과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이 사용자 대표로 나서고, 대구시 경제산업국장과 대구지방노동청장, 변호사, 교수, 언론인, 시민단체, 시의원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대구시는 또 노동계와 사용자, 대구시, 지방노동청 관계자 등 11명이 참여하는 노사정 실무협의회를 꾸릴 예정이다.

지역 노사정협의회는 2월 중에 첫 모임을 가진 뒤 1년에 4차례 회의를 연다.

시 관계자는 “현재 위원으로 참여할 지역인사들한테 노사정협의회에 참여할 수 있는지 의사를 타진해 보고 있다”며 “늦어도 31일까지 인선을 매듭짓고 노사정협의회를 꾸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는 “대구본부에서 지역 노사정협의회 결성을 건의했다”며 적극 참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쪽은 “공식 통보가 오면 자체 내에서 의견수렴과 논의를 거쳐 참여할지를 결정하겠다”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16곳 가운데 강원, 전남, 경남·북 등을 제외한 11곳에서 지역 노사정협의회가 꾸려졌으며, 실무협의회는 대전, 울산, 제주도 등 3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 대구/구대선 기자 sunnyk@hani.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