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 안사고 안팔아요"...대구 약국·편의점·마트 불매 확산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6.05.17 2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판매거부에 대형마트·GS25·백화점은 매대 철수, 자발적 '불매' 스티커 나눔운동·1인 시위도


'옥시 제품 판매하지 않습니다' 대구시 북구 동천동 한 약국 안내문(2016.5.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옥시 제품 판매하지 않습니다' 대구시 북구 동천동 한 약국 안내문(2016.5.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지역 약국, 편의점,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 '옥시' 제품이 모습을 감추고 있다.

'불매운동'이 지역사회에서 확산되면서 판매거부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옥시 '불매' 스티커 자발적 나눔운동과 대형마트 앞에서의 1인 시위도 잇따르고 있다.   

'우리 약국에서는 OXY 불매운동에 동참해 스트렙실·개비스콘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17일 대구시 북구 동천동 한 약국. 가습기살균제로 국내에서 수 백여명 희생자를 낸 다국적기업 '옥시 레킷 벤키저(Oxy Reckitt Benkiser.현 RB코리아)' 의약품 '판매거부'를 선언한 안내문이 게재됐다. 

옥시 의약품을 진열대에서 치운 약사 전경림씨(2016.5.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옥시 의약품을 진열대에서 치운 약사 전경림씨(2016.5.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대구경북지부' 회장 전경림(46) 약사는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손님에게는 내용을 설명해주고 돌려보내거나 대체품을 권한다. "유해함을 알면서 팔아 희생자를 냈다"며 "주부로 제품을 사지 않고 약사로 판매하지 않는 것이 최소한 할 일이라 생각해 동참했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는 지난달 27일 긴급상근임원회의에서 "옥시의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며 회원들의 판매거부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사실상 불매 지지 입장을 냈다. 대구시약사회도 지난 4일 연석회의에서 "불매운동은 회원들의 자발적 동참으로 진행하길 바란다"고 했다.

대형마트에서도 판매가 중단되고 있다. 17일 대구시 북구 칠성동 대형마트 홈플러스 가판대에서 옥시 제품을 찾아 볼 수 없다. 지난 4일 지역 시민단체가 이 곳에서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연 뒤 제품을 매대에서 철수 시켰다. 추가 발주를 하지 않고 재고 상품은 창고에 저장해 놓은 상태다. 관계자는 "불매운동이 거세 일단 판매를 중지했다.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옥시 제품을 버리고 밟는 시민들(2016.5.4.홈플러스 칠성점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옥시 제품을 버리고 밟는 시민들(2016.5.4.홈플러스 칠성점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편의점과 백화점에서도 옥시 제품은 자취를 감췄다. 대구시 중구 동인동 GS25 편의점은 옥시 손세정제, 탈취제 등을 철수했다. 9일 본사가 전부 철수를 결정해 발주를 멈췄기 때문이다. 대구백화점도 상황은 비슷하다. 진열대에서 옥시 제품을 찾아 볼 수 없다. 자발적 불매운동도 이어지고 있다. 경북 경산시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한 시민은 환경단체에서 제작한 불매 스티커 100장을 손님들에게 주는 나눔운동을 펼치고, 시민 김진우씨는 홈플러스 칠곡점 앞에서 '판매 중단'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반면 대다수 약국과 슈퍼마켓 등에서는 여전히 옥시 제품이 진열돼 있다. 특히 대구시 동구 율하동 롯데마트는 시민단체의 판매 중단 요구에도 특별 가판매까지 만들어 판매를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찾는다는 게" 그 이유다. 지역 롯데백하점이 판매를 중단한 것과 판이하게 다른 모습이다.

지자체도 불매와 관련한 어떤 움직임도 없다. 서울시, 경기도, 광주시는 단체장이 앞장서 불매운동을 선언했지만 권영진 대구시장은 17일 현재까지 어떤 움직임도 없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전담 TF(테스크포스)팀까지 꾸리고 "서울시청에서 옥시 제품을 쓰지 않겠다"고 했고,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난 1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시청사와 산하 공공기관에서 옥시 제품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옥시 제품 '불매운동'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캡쳐
옥시 제품 '불매운동'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캡쳐

정현수 대구녹색소비자연대 이사는 "개인 건강을 넘어 사회 윤리를 해친 기업을 퇴출시키는 운동"이라며 "더 확산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권영진 시장도 시민 안전권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면서 "불매 선언을 하지 않으면 소비자단체가 면담을 요구해 불매 동참을 권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정부 발표에 따르면 17일 현재까지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국내 희생자 수는 모두 239명이다. 대구경북지역에서도 33명의 피해자와 9명이 숨졌다. 24명은 투병 중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