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물대포에 쓰러진 백남기 농민..."국회 청문회로 진실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 입력 2016.08.04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단체, 새누리당에 '청문회 수용' 촉구 / "명백한 국가폭력...검찰, 고의적 수사 지연 의심"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백남기(69) 농민이 9개월째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경북 농민·시민사회단체가 "국회 청문회 수용"을 새누리당에 촉구했다.

전국농민회경북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경북연합, 가톨릭농민회안동교구 등 7개 단체는 4일 오전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백남기 농민에게 가해진 경찰의 물대포는 부당한 국가폭력이 명백함에도 제대로 된 수사는커녕 사과조차 없었다"며 "여당은 야당의 청문회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북, 충북, 강원 등 전국 10여개 광역시·도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이들 단체는 "백남기 농민이 쓰러진 지 265일째이지만 제대로 된 진상규명 시도조차 없었다"며 "이러한 부당한 공권력 행사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선 국회 차원의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수사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선진화법을 방패삼아 청문회를 거부하고 있다"면서 "명백한 청문회 무산 시도"라고 지적했다.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사건 국회청문회 개최 촉구' 기자회견 (2016.8.4.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사건 국회청문회 개최 촉구' 기자회견 (2016.8.4.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이어 "지난 9개월동안 검찰 수사는 한 차례에 그쳐 고의적 수사 지연이 의심된다"면서 "이처럼 정부는 법과 공권력을 자의적으로 선별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정상적인 법치국가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새누리당은 백남기 농민에 대한 국가폭력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청문회를 즉각 수용해 국민을 위한 정당임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명애 전여농경북연합 사무처장은 "먹고 살게 해달라는 칠순 농민을 향해 경찰은 무자비하게 물대포를 쐈다"며 "200일 넘게 사경을 헤매는 국민을 두고 경찰은 '안보여서 있는 줄 몰랐다'는 변명만 했다"고 질타했다. 김상권 전농경북도연맹 사무처장은 "2012년 당시 17만에서 현재 13~14만원 정도"라며 "소비부진에 따른 과잉공급과 수입 쿼터제 시행, 밥쌀용 쌀 추가수입 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권오현 전농경북도연맹 의장은 "전국 농민들이 힘을 합쳐 백남기 농민 진상규명 촉구, 사드 배치 등 옳지 않은 것을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사건' 청문회 개최를 촉구하는 피켓(2016.8.4.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사건' 청문회 개최를 촉구하는 피켓(2016.8.4.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이와 관련해 지난달 28일 백남기 농민의 차녀 백민주화씨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버지가 천천히 죽음에 이르는 모습을 매일 지켜보고 있다"며 "검찰 수사와 새누리당의 국회 청문회 수용"을 촉구했다. 또 지난 3일에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백남기 농민 진상규명 청문회를 비롯해 ▷검찰·사드특위 ▷세월호특조위 기간연장에 합의했다. 그러나 여당인 새누리당은 "야당의 발목잡기식 부당한 요구"라며 거부하고 있다.

백남기 농민은 지난해 11월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당시 약속한 '쌀 1가마니(80kg) 17만원에서 21만원으로 인상'을 포함해 ▷밥쌀용 쌀 수입 중단 ▷TPP 가입 반대 등을 요구하기 위해 서울 1차 민중총궐기에 참가했다. 하지만 경찰은 차벽과 물대포로 참가자들의 행진을 막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앞장 선 그는 경찰의 물대포에 머리를 맞고 쓰러졌다. 현재 8개월 넘게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으며 장기감염과 기능저하가 심해져 위중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 책임자였던 강신명 경찰청장은 다음 달 퇴임을 앞두고 있으며 현재 이철성 경찰청 차장이 차기 청장으로 내정돼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