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대학 지원책에 전문대학 소외감 느껴

평화뉴스
  • 입력 2004.01.28 0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각종 대학지원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지만 전문대학은 지원대상에 제외되거나 4년제 대학의 보조역할에 그치면서 전문대학들의 소외감과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25일 정부는 신입생 5300명에 등록금 전액, 재학생 5873명에 205억원, 석·박사 과정 1500여명에게 400만원씩 60억원을 지원하는 등 전체 이공계 대학생의 50% 이상에 대한 획기적인 '이공계 활성화특별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전문대 신입생이나 재학생에 대한 지원방안은 한 줄도 언급되지 않았다.

대구지역 전문대학 관계자는“4년제 대학은 그나마 실정이 나은 편이다. 전문대학 이공계의 경우 몇 개 학과를 제외하고는 지원자가 급감 해 명맥유지조차 힘든 실정이다.”며“정부가 현장에 근무하게 될 산업인력을 배출하는 전문대학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서운한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고 말했다.

2008년까지 1조4200억원이 투입되는 '지방대혁신역량 강화사업'에서도 전문대학은 4년제 대학의 보조기관에 머물고 있다.

이처럼 전문대학의 홀대는 교육부 직제가 4년제 대학과 관련한 업무의 경우 대학지원국으로 '국' 체제로 운영되는데 반해 전문대학은 평생직업교육국 산하 3개 '과' 중의 하나에 불과한 데서도 위상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또 최근 평생직업교육국장이 노동부심의관으로 전보되는 등 전문대학 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성확보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전문대학 자체의 노력부족이라는 자성의 목소리도 있다.

경북지역 전문대학 한 관계자는“전문대 학장들이 모여 기껏 합의해봐야 합의사항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정도로 전문대학들이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며“전문대학이 정부 부처와의 교류를 활성화 해 각종 교육정책에 전문대학의 입장을 반영하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전문대학들은 이공계열의 첨단장비나 실험실습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고사위기에 놓인 전문대학 이공계학과를 살려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구신문 김상섭기자 kss@idaegu.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