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에 부화뇌동하는 대구시교육청과 일부 사립학교를 규탄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역사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에 부화뇌동하는 대구시교육청과 일부 사립학교를 규탄한다.

1. 지난 1월 12일 대구시교육청은 일선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과 관련된 공문을 하달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중학교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심지어 유공교원에 대한 가산점, 학교별 천만원의 지원금을 명시하면서 오는 2월 10일까지 연구학교 신청을 하도록 명시하였다. 다시 말해 대구시교육청이 교육부의 엉터리 국정 역사교과서 강행지침을 가장 충실하게 따르고 있음을 보여주는 공문이다.

2. 또한 이에 발맞추어 지역의 한 자사고에서는 연구학교 지정 시 교직원 의견수렴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피하기 위해 자체 예산으로 박근혜 국정 교과서를 도입하려 한다는 말까지 들려 온다.

3. 서울, 경기, 강원, 인천, 충남 등 대다수 시도교육청들이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공문을 학교로 아예 발송하지 않고 있거나, 일부 보수교육감 지역조차도 학내 반발 등에 부딪히면서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이 전무한 상황이다. 그러한 상황을 감안할 때 대구시교육청이 박근혜 정권의 충실한 부역자라는 오명을 떨쳐 내기 위해 지금이라도 국정 역사교과서 안내 공문을 철회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임을 강조하는 바이다.

4. 이미 국정 역사교과서는 국민으로부터 탄핵 당했다. 국정교과서 자체가 국정농단과 공작정치의 산물로서 원천무효이므로 즉각 폐기되어야 한다는 것이 국민 대다수의 입장이다. 또한 대구시교육청 관료들은 자신이 교육을 책임지고 있다는 사실은 안다면 학생들을 두려야 할 줄 알아야 하고, 양심대로 사는 법도 알아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권력의 충견’역할을 이제는 그만두어야 할 시점이다.

5. 교육부의 소위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은 최종적으로 교과서가 아니다. 국정교과서 집필 과정과 집필 내용 자체가 정당성이 없기 때문이다. 우편향 인사 위주로 구성된 집필진과 편찬심의회, 과도한 숨기기 등이 그것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또한 수많은 역사 왜곡과 사실 오류, 편향적인 서술은 아무리 수정한다고 한들 숨길 수 없을 지경이다. ‘올바르지 않은 권력’이 박정희와 새마을운동 미화, 독립운동과 친일행위 기록  축소, 헌법을 위반한 건국절 내용 등 ‘올바르지 않은 내용’으로‘올바른 교과서’를 만든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6.‘올바른 교과서’가 엉망으로 나왔으니 연구학교 운영 계획은 취소되어야 마땅하다. 학생들이 뉴라이트 역사의식 조작 실험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누구나 잘못된 교과서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교육부만이 ‘올바른 교과서’라고 고집하고 있고, 대구경북 등 일부 지역 교육청은 이를 그대로 시행하려 한다. 

7. 다시 한 번 엄중히 촉구한다. 대구시교육청은 대다수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또한 편법적으로 국정교과서 도입을 꾀하고 있는 해당 사립학교도 이를 당장 중단하라! 이를 강행할 경우 전교조대구지부와 참교육 전교조지키기 대구공대위는 이에 맞서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지금이라도 우동기교육감이 부도덕한 정권의 거수기 역할을 거부하고 교육 관료로서의 양심에 따라 행동하기를 염원해 본다.


2017년 2월 7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