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최초 발달장애인 위원 로버트 마틴 초청강연회(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 최초 발달장애인 위원 로버트 마틴 및 피플퍼스트 뉴질랜드 활동가와 함께하는 초청강연회
- 5월 15일(월) 대구, 5월 17일(수) 서울에서 개최 -


 ㅇ UN장애인권리위원회에서 최초로 발달장애인 위원으로 선출된 로버트 마틴(뉴질랜드)이 한국에 방문하여 강연회를 개최한다.
 ㅇ 「발달장애인 권리옹호운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회는 오랜 시간동안 발달장애인당사자 조직에서 활동하며 발달장애인의 권리증진 및 정책제언활동에 힘써온 피플퍼스트 뉴질랜드의 경험과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한국의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조력자의 활동을 촉진하고자 마련되었다.
 ㅇ 피플퍼스트 운동은 1974년 미국에서 시작된 발달장애인 권리운동으로서 ‘우리는 장애인이기 전에 사람이다.’라는 한 발달장애인의 발언을 계기로 시작되어 현재 미국, 영국, 일본 등 전 세계 43개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각국의 발달장애인당사자들이 조직을 직접 운영하며 발달장애인의 권리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2016년 10월, 한국피플퍼스트가 출범하여 발달장애인참정권보장, 발달장애인지원제도 확대등을 주장하며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ㅇ 강연회는 장애인지역공동체, 전국장애인부모연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주관하고 ‘한국피플퍼스트’가 주최하며 5월 15일(월) 대구 MH컨벤션센터, 5월 17일(수) 서울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오후2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ㅇ 한국피플퍼스트 김정훈 위원장은 “이번 강연회는 로버트 마틴을 비롯한 피플퍼스트 뉴질랜드 활동가들의 발표를 듣고 한국의 발달장애인당사자와 직접 대담을 진행할 예정이며, 강연회를 통해 한국의 발달장애인과 조력자들이 발달장애인권리운동의 발전을 위한 방향 모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ㅇ 강연회 신청은 대구, 장애인지역공동체 홈페이지(www.jangjigong.org), 서울, 전국장애인부모연대 홈페이지(www.bumo.or.kr)를 통해 접수등록이 가능하며, 대구 강연회는 5월 10일(수)까지, 서울 강연회는 5월 12일(금)까지 신청을 받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