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민방위 강사 "전교조·민노총 빨갱이" 막말 논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7.05.26 18: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무사 출신 강사 '정치편향' 강의, 현장 교육생 항의 ..."정치중립 법 위반, 재발 방지" / 경산시 "재교육"


경산시 민방위 안보강사의 '막말' 강의 현장(2017.5.26) / 사진.교육생 정모씨 제공
경산시 민방위 안보강사의 '막말' 강의 현장(2017.5.26) / 사진.교육생 정모씨 제공

경북 경산시 민방위교육장에서 한 안보강사가 정치편향적 막말을 쏟아내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오후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경산시민회관에서 교육생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방위대원 기본교육을 진행했다. 이 같은 경산시 민방위 교육은 연간 50회 정도 열린다. 그런데 이날 강의에서 경산시 민방위 안보강사 5명 중 한 사람인 기무사 출신 안보강사 장모(59.A대학 외래강사)씨가 강의 중 정치편향적 막말을 해 현장에서 항의 받는 사태가 벌어졌다. 민방위기본법 제31조는 정치운동을 금지한다. 

장씨는 갑자기 무장공비 손에 숨진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반공소년' 이승복 이름을 언급하며 "전교조 빨갱이 xx들이 이승복 사건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이승복 사건과 관련해 가해자에 대한 진위여부를 놓고 역사적 논쟁이 벌어진 것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배후로 지목하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셈이다. 일부 극우단체들이 전교조를 '빨갱이'로 낙인찍어 비난하는 것과 비슷한 논리다.  

박근혜 정부의 교육적폐로 지목돼 문재인 대통령이 폐기를 지시한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옹호성 발언도 이어졌다. 그러면서 전교조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싸잡아 비난했다. 장씨는 "경산 문명고는 대단한 학교다. 국정교과서를 지키려 민노총, 전교조 빨갱위 시위에 마지막까지 버텼다"고 말했다. 문명고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교과서를 채택해 학내외 반발에 소송까지 이어져 내홍을 겪었다.

경산시에 확인한 결과 장씨는 지난해 경산시로부터 위촉된 민방위 안보강사로 올 연말까지 계약된 상태다. 연간 10차례 정도의 안보강의를 담당하며 큰 문제가 없을 경우 1년 더 민방위 강의를 맡는다.

민방위대 창설 40주년 기념식 / 사진 출처.국민안전처 블로그
민방위대 창설 40주년 기념식 / 사진 출처.국민안전처 블로그

문제의 강의 후 현장에서 강의를 듣던 교육생 정모(35)씨는 경산시 공무원에게 즉각 항의했다. 정씨는 "강사가 정치적 중립의무를 어겼다. 명백한 법 위반"이라며 "정치적 의도를 가진 발언으로 혐오, 적대감, 거짓을 나타내는 것은 부적절하다. 경산시가 재발 방지 등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처럼 민방위 강사들의 정치편향, 성희롱 막말이 문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막말로 해촉된 경우도 있다. 진선미 민주당 국회의원이 소방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민방위 안보강사 명단을 분석한 결과(2011~2013년) 925명 중 56.0%인 518명이 자유총연맹, 재향군인회, 군출신 등 보수적 인사다.

황영길 경산시 건설도시안전국 안전총괄과 담당자는 "정치적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주의했다. 확인해보니 고의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교육생에게 정식 사과 하라고 했다.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교육하겠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