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방부 사드 보고 '의도적 누락' 확인"

프레시안 임경구 기자
  • 입력 2017.05.31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추가 반입 묻자 한민구 장관 "그런 게 있었습니까?"


청와대가 31일 국방부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 반입 보고 누락 사건과 관련해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대화 내용까지 공개하며 국방부의 항변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국방부가 실무선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당시에는 발사대 4기의 비공개 추가 반입 내용을 담고도 지난달 26일 보고 전 해당 내용을 보고서에서 삭제했다는 사실도 추가로 공개했다. 국방부 고위급 인사들의 "의도적인 누락"이라는 것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방부의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보고 누락 경위를 조사하던 중 국방부가 이처럼 의도적으로 4기 추가 반입 보고를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어제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 여러 명을 불러 보고 누락 과정을 집중 조사했다"면서 "그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문구 삭제 사실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이 부분은 피조사자 모두가 인정했다"면서 "최종적으로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국방부가 제출한 보고서에는 '캠프명, 4기 추가 배치' 등 문구 모두가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기재됐다"고 부연했다.

국방부가 4기 추가 반입 사실 보고를 누락했음에도, 청와대가 해당 내용을 인지하게 된 과정에 대해서도 윤 수석은 설명했다. 

'불법 사드' 철거를 촉구하는 성주 소성리 주민들(2017.5.24)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불법 사드' 철거를 촉구하는 성주 소성리 주민들(2017.5.24) / 사진. 평화뉴스 김지연 기자

윤 수석은 "26일 정 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으나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었다"면서 "이에 이상철 국가안보실 1차장이 보고에 참석했던 관계자 1명을 보고가 한참 끝난 뒤 자신의 사무실로 따로 불러 세부적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 하던 중 사드 4기의 추가배치 사실을 최초로 인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 차장은 27일 이 사실을 정 실장에게 보고했고 정 실장은 28일 한민구 국방 장관과 오찬을 함께하며 '사드 4기가 추가 배치됐다는 데요'라고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고 말했다. 

이에 "정 실장은 29일 문 대통령에게 보고를 했고 문 대통령은 30일 한민구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드 발사기 4기 추가바입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게 윤 수석의 설명이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드 배치가 국민도 모른 채로 진행됐고 새 정부가 들어서 한-미 정상회담 등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임에도 국방부가 이 같은 내용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프레시안] 2017.5.30 (독립언론네트워크 / 프레시안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