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의 바다가 이뤄낸 대역사, 6월항쟁에서 촛불시민혁명까지

창비
  • 입력 2017.06.08 14: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비주간논평] 안진걸 / "우리들은 일어섰다...촛불시민혁명, 아직 끝이 아니다"

 
노래를찾는사람들(노찾사)의 「유월의노래」에는 이런 가사가 있다. “우리들은 일어섰다. 오직 맨주먹, 피눈물로 동지를 불렀다. 독재타도 민주쟁취 하나 된 소리. 민주와 해방의 나라 이뤘다. 이 세상의 주인은 너와 나. 손 맞잡은 우리 전진하는 우리. 이 세상의 주인은 너와 나. 투쟁하는 우리 사랑하는 우리.”
 
지금 보고 들어도 가슴에 뜨거운 것이 치밀어 오른다. 삼십년이 지났지만 그때 그 함성은 여전히 뜨겁고 생생하기 때문이다. 한 세대가 흘렀지만 그때 쓰러져간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를 생각하면 여전히 참혹하기 때문이다. 정권과 경찰에 고문당해 죽고, 최루탄에 맞아 죽은 이 학생들과 유가족들의 한 맺힌 세월을 어찌할 것인가. 아무리 좋은 세상이 와도 위로가, 보상이 되지 않은 이 실존의 부재를 어찌 감당할 수 있을까. 그뿐인가. 그때로부터 삼십년이나 흘렀지만, 전두환 군부독재 때와 비슷하게 노동자 한상균 위원장은 감옥으로 끌려갔고, 농민 백남기 어르신은 억울하게 세상을 떠나야만 했다.

30년 전 대구 시가지서 집회를 하는 시민들의 모습 / 사진 제공. 6.10민주항쟁30주년대구경북위원회
30년 전 대구 시가지서 집회를 하는 시민들의 모습 / 사진 제공. 6.10민주항쟁30주년대구경북위원회
 
민심의 바다가 이루어낸 또 하나의 대역사
 

우리들은 그렇게 2016년 가을까지만 해도 속이 타고 가슴이 문드러지는 나날들을 보내야만 했다. 생각하면 할수록 이명박·박근혜 정권은 참으로 악독하기만 했다. 온갖 부정과 비리를 저지르고도 반성은커녕 민주·민생·인권·평화를 후퇴시키는 나쁜 정책들을 밀어붙였고 폭정과 악행에 저항하는 국민들을 짓밟기에 바빴다. 그때마다 많은 이들이 왜 87년 6월항쟁 같은 민중의 총궐기나 시민의 대항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인지 답답해 가슴을 쳐야 했다. 혹자들은 역사를, 민중을 불신하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그것은 바로 실재했던 6월항쟁의 역사적 경험과 유산이 우리에게 있었기 때문이다. 언젠가는 우리 민초들이 다시 들고일어설 것이라는 낙관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는 드디어 2016년 10월 촛불시민혁명이 시작되었다. 수없이 많은 국민의 분노와 열망이 모이고 모여들어 다시 투쟁의 대역사가 살아났다. 그 뜨거운 민심은 지천으로 시작해서 곧 강이 되었고, 결국 바다가 되어 모든 추악한 것을 삼켜버리고 잠재워버렸다. 대통령 박근혜를 끌어내리고 감옥에 가두었고, 권력자 이재용 역시 감옥으로 보내버렸으니 이 얼마나 위대하고 엄청난 반전인가.
 
박근혜 탄핵 대구 6차 대구시국대회(2016.12.10.국채보상로)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박근혜 탄핵 대구 6차 대구시국대회(2016.12.10.국채보상로)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작가 조정래는 소설 『태백산맥』을 통해 한반도의 역사와 그 역사 속 민초들의 신산한 삶을 ‘한의 모닥불’로 집약해 표현한 바 있다. 그렇다. 한반도의 역사는 민초들의 한이 강을 이루고 바다를 이룬 ‘한의 물줄기’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그런 한 맺힌 세월을 뒤집기 위해 저항하고 부딪혔던 우리 민초들의 ‘투쟁의 모닥불’과 ‘투쟁의 물줄기’가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과 민주주의가 가능했다는 점일 것이다.

오늘 우리는 위대한 촛불시민혁명과 국민들의 승리를 칭송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도 5·18 추모사에서 현 정부는 촛불시민혁명을 계승한 정부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촛불시민혁명은 그냥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4·19에서 부마항쟁과 5·18로, 5·18에서 6월 민주항쟁으로, 6월 민주항쟁에서 노동운동과 시민사회의 발전으로, 그렇게 면면히 이어온 우리 민초들의 투쟁과 저항의 역사가 있었기에, 그 놀라운 역사적 경험에 대한 만인의 공유가 있었기에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촛불시민혁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6월항쟁 30주년은 더더욱 큰 의미가 있다. 6월항쟁에서 시작해서 미완이었던 시민혁명이 드디어 한 세대를 거친 30년 만에 비로소 1차적으로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87년 6월항쟁에 참여해 직선제를 쟁취했던 그 민초들처럼 2016년을 살았고 2017년을 살고 있는 우리 모두도 지난 여섯달 동안 진행된 촛불집회를 두고두고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매주 토요일 많은 국민들이 서울 광화문광장 등 전국에서의 촛불집회를 전후해서 수없이 많은 만남의 약속을 병행해서 잡기도 했으니, 개인의 삶과 역사적 격변이 조화를 이룬 경이로운 시절을 우리 모두가 살아낸 것이다. 그 여섯달 동안 무려 1700만의 국민이 촛불시민혁명에 참여했다. 국민의 3분의 1이 참여한 것이니, 집집마다 한명씩은 참여했다고도 볼 수 있다. 6월항쟁에 참여했던 수백만명이 30년 세월을 거쳐 수천만명으로 발전·승화된 것이다.

"결전의 날은 왔다. 가자 중앙로"...6월항쟁 당시 대구 / 사진 제공. 6.10민주항쟁30주년대구경북위원회
"결전의 날은 왔다. 가자 중앙로"...6월항쟁 당시 대구 / 사진 제공. 6.10민주항쟁30주년대구경북위원회
 
촛불시민혁명, 아직 끝이 아니다
 
그러나 촛불혁명은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어야 하고 대충 끝나서도 안 된다. 실제로 촛불혁명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이번 사태의 공범이고 주범이자 박근혜정권의 최고 적폐 중 하나인 재벌의 뇌물범죄와 정경유착에 대한 심판과 개혁이 끝나지 않았고, 박근혜·최순실 범죄의 주요 공범들에 대한 단죄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또한 헬조선, 민생고, 불평등,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의 실현이 아직 완수되지 않았기에, 그리고 우리 사회의 안정성과 공공성 확보 및 제고, 일하는 국민(노동자·농민·중소상공인)들이 존중받는 민주주의 확립이 아직 멀었기에 이 촛불시민혁명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닌 것이다.
 
촛불시민혁명의 또다른 전개를 통해 그동안 짓밟힌 민주주의와 인권을 다시 회복하고, 이 나라의 주인인 우리 민초들의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세월호, 메르스, 가습기살균제, 산재 등으로 민초들이 더이상 허망하고 억울하게 죽임을 당하는 그런 나라가 아니라 참으로 안전한 나라를, 남북관계의 긴장과 불필요한 대결이 종식되고 화해와 평화가 넘쳐나는 나라를 반드시 만들어나가야 한다. 1987년 이한열 열사의 장례식장에서 추모사를 하던 고 문익환 목사처럼 ‘박종철 열사여, 이한열 열사여……’ 또 수없이 많은 민주열사들을 다시 한번 목 놓아 불러본다. 





 안진걸 /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 전 퇴진행동 대변인


[창비주간논평] 2017.6.7 (창비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