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과 적폐 청산은 무엇으로 하는가

다산연구소
  • 입력 2017.08.01 1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산포럼] 김정남 / 문재인 정부 첫 내각..."정의를 말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 눈에도 정의롭게 비쳐야"


지난 7월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들만이 참석한, 문재인 내각의 첫 국무회의가 열려 문재인 대통령의 말대로 ‘이제 새 정부가 본격적으로 출범’한 셈이 됐다. 문재인 내각을 놓고 교수 내각이니 현역의원이 5명이나 발탁됐다느니, 여성장관 30%라는 공약이 실현되었다는 등 이런저런 설왕설래가 있는 줄 알고 있다. 그러나 가장 아픈 것은 청문과정에서 드러난 각종 위반사례 때문에 문재인 정부 내각 자체가 ‘내로 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각’이라는 조롱과 수모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자신이 역대 정부 가운데서 가장 깐깐한 인사검증을 했던 민정수석이었다면서, 공직 배제의 기준으로 이른바 5대 원칙이라는 것을 제시했다. 위장전입, 논문표절, 세금탈루,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인사청문회 대상 22명을 대통령이 지명했지만, 그 가운데 15명(68.2%)이 5대 원칙 중 하나 이상을 위반했고, 특히 이낙연 총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장관 등은 5대 원칙 중 4개를 위반했다고 한다. 5대 원칙 중 가장 많은 위반사례는 세금탈루로 11건, 부동산투기 10건, 논문표절 9건 등이며, 5대 원칙 이외의 의혹까지 확대하면 후보자 1인당 4.59건이었다고 하니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노릇이다. 

7월 25일 국무회의 시작 전 티타임 모습. ⓒ청와대
7월 25일 국무회의 시작 전 티타임 모습. ⓒ청와대

총체적인 부정부패와 도덕적 불감증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오늘부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대통령’이 되겠다면서 인사문제와 관련해서는 “전국적으로 고르게 인사를 등용하겠다. 능력과 적재적소를 인사의 대원칙으로 삼겠다. 저에 대한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유능한 인사를 삼고초려해서 일을 맡기겠다.”, “문재인과 더불어민주당 정부에서 기회는 평등할 것이다. 과정은 공정할 것이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과연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유능한 인사를 삼고초려했는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웠는지 물을 때 자신 있게 그렇다고 말할 수 있을까.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민의 높은 지지는, 지난날 노무현 참여정부를 반면교사로 하여 배운 학습 효과와 문재인 대통령의 진정성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밝힌 것처럼 국민통합을 향한 탕평인사로 ‘베스트 코리아’ 내각을 구성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떨칠 수가 없다. 또 총리 후보자를 비롯해서 청문회 대상자들이 5대 원칙 위반 사실이 밝혀졌을 때 문재인 정부에 누가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스스로 물러난 후보자가 단 한 사람만 있었더라도, 문재인 정부의 도덕적 체통이 이렇게 구겨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5대 원칙 위반사례가 계속 밝혀지고 있는데도 대통령은 임명을 감행하면서 국민 앞에 공식적으로 사과하거나 양해를 구하지 않았는데 이 역시 대통령의 진정성에 깊은 상처로 남게 될 것이다. 마지못해 하는 유감표명이나 어물쩍 호도로 그냥 넘어갈 일이 결코 아니다.
 
1990년대에 뒤늦게나마 이 땅에서 평화적인 민주화가 진행되면서 그동안 산업화를 주도해 온 사람들을 실용주의 세력이라 부르고 민주화 투쟁에 젊음을 바친 사람들을 일컬어 도덕주의 세력이라 불렀던 적이 있었다. 정자정야(政者正也)라, 민주화 세력만은 그래도 부정부패에 쉽게 물들지 않을 줄 알았다. 그러나 뒤늦게 배운 도둑질이 밤새는 줄 모른다고, 민주화 세력도 너무 쉽게, 너무 빨리 부정부패라는 탁류에 빠져버린 것이 아닌가 싶다. 부끄럽고 또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다. 

적폐로 적폐를 청산할 수는 없다

인사청문회 제도가 도입된 지 17년, 청문회 과정을 통해 모두 31명이 낙마했다고 한다. 그 가운데 부동산투기가 14명, 위장전입이 8명, 세금탈루 등 재산 부정축재가 8명, 논문표절이 5명, 병역회피가 4명, 경력논란이 3명, 거짓해명이 3명이었고, 직업별로는 교수 출신이 19명, 법조인 8명, 관료 8명, 언론인 3명 등 이었다. 여와 야, 사회 전반에 걸친 부정부패의 만연과 그것을 당연시 하는 도덕적 불감증에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익숙하게 젖어있다. 나라다운 나라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지금이라도,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한 범국민적인 인문정신운동이 절실하다.
 
언젠가 해공(海公) 신익희(申翼熙) 선생이 그 특유의 달필로 쓴 ‘염생위(廉生威)’휘호의 족자를 본 적이 있다. 다산 선생이 목민관이 가장 소중하게 지켜야 하는 덕목을 청렴이라고 말한 것처럼, 해공도 “청렴이 위엄을 낳는다”고 청렴을 강조했다. 누가 나더러 “개혁과 적폐 청산은 무엇으로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나는 청렴, 그 높은 도덕성으로만 할 수 있다고 말할 것이다. 적폐가 적폐를 개혁할 수 없으며, 적폐로 적폐를 청산할 수는 더욱 없다.
 
정의를 말하는 사람은 먼저 다른 사람의 눈에 정의롭게 비쳐야 한다. 개혁을 말하고, 적폐 청산을 말하려거든 먼저 국민의 눈에 깨끗하고 반듯한 인사들로 채워진 도덕적인 정부로 비쳐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 그 개혁과 적폐 청산은 사상누각으로 끝나거나 거짓과 위선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글쓴이 / 김정남

· 언론인  · 前 평화신문 편집국장
· 前 민주일보 논설위원
· 前 대통령비서실 교문사회수석비서관
· 저서 : 『진실, 광장에 서다 -민주화운동 30년의 역정-』
 『이 사람을 보라 -어둠의 시대를 밝힌 사람들-』


 [다산연구소 - 다산포럼] 2017-08-01 (다산연구소 = 평화뉴스 제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