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믿을 대구시"...맘카페·시민단체·민주당 '수돗물' 대책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8.06.27 1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맘카페 회원들·소비자단체 '시민대책회의' 구성, 정부·지자체 공개질의서 "유해물질 사용 중단"
민주당 대구시당, 수돗물 대책 7대안 발표..."권영진 시장 사과·역학조사 등 민관합동감시스템 구축"


대구 '수돗물 발암물질 검출' 사태와 관련해 지역 시민들을 비롯한 각계 각층에서 직접 대책을 내놓고 있다. 대구시가 "안전성"을 거듭 강변하고 있지만, 신뢰성에 의문을 던지며 직접 팔을 걷어 붙였다.

27일 대구경북소비자연맹, 소비자교실전국중앙회대구지부, 대구YMCA, 대구YWCA,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참여연대,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대구맘카페(엄마들 카페) 회원 20여명은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암 및 독성 수돗물 원천금지 대구시민대책회의 준비위' 구성을 발표했다. 

'발암 및 독성 수돗물 원천금지 대구시민 대책회의(준)' 기자회견(2018.6.2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발암 및 독성 수돗물 원천금지 대구시민 대책회의(준)' 기자회견(2018.6.2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조만간 이들은 더 많은 시민들을 모아 정식으로 기구를 발족한다. 또 발암물질 검출에 대해 김은경 환경부장관과 권영진 대구시장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낼 예정이다. 질의서에는 이번에 검출된 과불화화합물 검출 수치 전체 내용, 구미산업단지에서 해당 물질을 사용하는 업체명, 민관합동진상조사단 구성 의사 여부, 과불화화합물 14종에 대한 정수처리방안 연구 결과 등 모두 7가지 내용이 포함됐다.

이들 단체는 "과불화화합물 검출 후 환경부는 사고 경위를 조사하기는커녕 대구에서 수돗물 시음쇼를 선보이며 무조건 수돗물이 안전하다고만 말하고 있다"며 "믿을 수 없는 기만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김승수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시민 불안과 분노를 알리고 대책을 요구해야 하는데 대신 이 행위에 적극 동참했다"면서 "환경부, 대구시는 시민 보호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취수원 옆 구미산단 유해물질 사용 전면 중단, 시민 건강영향성 민관합동조사,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이재용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긴급 기자회견(2018.6.2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재용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긴급 기자회견(2018.6.2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이재용)도 같은 날 대구시당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구시에 대책 마련 7대안을 제시했다. ▲권영진 대구시장 사과 ▲영유아, 노약자에 대한 역학조사 ▲국립환경과학원의 전수조사 내용 공개 ▲민관합동감시시스템 구축과 낙동강 화학물질지도 제작 ▲수돗물 정수시스템 전반에 대한 재점검 ▲낙동강 보 수문 개방 등이다. 

이재용 대구시당 위원장은 "과거 페놀유출 사태를 두 차례 겪은 대구시민들에게 식수 문제는 상당히 민감한 사안임에도 대구시와 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가 보여준 대응은 너무 안일하다"면서 "오히려 시민들의 분노와 불신만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민주당 대구시당도 시민의 식수 불안감 해소와 안전성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며 "더 이상 시민들이 불안에 떠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 수돗물 그냥 드셔도 됩니다"...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 홍보자료
"대구 수돗물 그냥 드셔도 됩니다"...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 홍보자료

한편, 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는 26일부터 매주 월, 수, 금요일마다 과불화화합물 검사결과를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27일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김문수 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장은 "시민 여러분들은 안심하고 수돗물을 드셔도 된다"면서 "과불화화합물은 지난 12일 배출원에서 차단됐으며 점차 농도가 낮아질 것이다. 앞으로 수돗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