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항쟁 72주년, 특별법 제정으로 명예회복 이루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평]

10월 항쟁 72주년, 특별법 제정으로 명예회복 이루어야

1945년 8월 15일 꿈에도 그리던 해방은 현실이 되었지만 청산되지 못한 식민적폐에 따른 혼란은 계속되었다. 미군정은 이 어수선한 상황을 틈타 우리 민족의 자결권 무시하고, 식량배급까지 제멋대로 손 대면서 민중의 생존을 더욱 피폐하게 만들었다.

이때 침묵과 굴종을 거부하고 목숨을 건 항쟁으로 맞선 용감한 지역과 사람들이 있었다. 그곳은 바로 대구였다. 그리고 자랑스런 대구시민이었다. 민족자주와 민중생존을 위해 스스로 떨쳐 일어섰던 그들의 항쟁은 이내 들불처럼 번져 새 사회 건설의 뜨거운 열기를 전국으로 확산시켰다. 이러한 10월 항쟁이 일어난 지 오늘로서 꼭 72년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는 10월 항쟁을 제대로 된 역사적 지위에 올려놓고 있지 못하다. 여전히 일정한 시기의 특정한 사건으로 제한하거나 폭동 운운하는 등 희생자에 대한 색깔론적 혐오도 근절되지 않고 있다. 또 정부는 지금까지 국가 차원의 제대로 된 사과 한 번 하지 않았다.

역사적폐를 외면한 채 민족의 미래를 밝히자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지금도 너무 늦었다. 앞으로 민중당 대구시당은 <10월 항쟁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운동 등 모든 정치적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10월 항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평화로운 한반도, 민중이 주인되는 참된 정치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을 약속드린다.

2018년 10월 1일

민중당 대구광역시당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