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취수원이전, 구미시가 배제된 합의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해명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구미시가 배제된 합의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해명하라!
정치인들의 취수원이전 정치공세, 즉각 중단하라!


지난 10여년 동안 지역갈등의 현안으로 존재하고 있는 대구 취수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미시는 유해물질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무방류 시스템 도입을 환경부와 함께 추진 중에 있다.
환경부는 내년 타당성 조사 후 2021년부터 구미산업단지 무방류시스템 사업을 실시예정이며 낙동강 수질개선, 예산절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환경에 대한 책임을 감당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치인들의 갑작스럽고 때늦은 정치공세에 구미가 시달리고 있다.

지난 8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취수원 이전과 구미산업단지 무방류 시스템 구축 병행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합의를 이뤘다고 발표했다.
대구취수원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합리성이 낮다는 결론이 나오면 무방류 시스템을 고려하고, 이 또한 아니라고 판단될 때는 제3의 방법을 모색한다는 것이다.
한편 지난 10일 국정감사에서는 대구출신 국회의원들이 이구동성으로 취수원 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태옥(자유한국당/대구 북구갑)의원은 대구시민들은 ‘상수원 속의 알 수 없는 화학물질'이라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을 안고 살고 있으며 2014년 국토부 용역연구로 대구 취수원 이전의 합리성이 검증됐음에도 환경부와 구미시는 검증되지 않은 폐수 무방류 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이라며 질타했다.
주호영 (자유한국당/대구 수성을)은 최근 폐수 무방류 시스템은 원천적 기술 미확보와 농축수 처리 비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취수원 이전을 주장했다.

지난 10년동안 갈등으로 고통 받는 동안 어떠한 입장표명도 없던 경상북도가 갑자기 구미시와는 어떠한 논의과정도 없이 구미시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취수원이전을 우선방안으로 삼는 내용에 진행한 합의는 무효이고 무의미한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다. 작년 12월 국무조정실의 당사자 간(구미-대구) 이해와 동의를 기반으로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사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원칙에도 반하는 행보를 보인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는 이러한 합의를 추진한 경위에 대해 구미시민들에게 해명해야만 한다.
또한 매년 취수원 환경개선을 위한 다른 방안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취수원 이전요구만을 되풀이하는 대구출신 국회의원들에게 묻는다.
구미의 과불화화합물 유출사고시 밝혀진 대구에서 유출된 유해물질이 더 많은 현실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수십년간 피해를 입은 경남, 부산 시민들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이들의 주장은 물문제의 해결보다 지역의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는 정치인들의 수단에 다름 아니다.

먹는 물로 인한 대구시민들의 고통에 구미시민들 모두 함께 가슴아파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한 구미시의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대구의 먹는 물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취수원이전은 근본적 해결책도 아니고 환경적이지도 않으며 예산상으로도 불합리한 틀린 해법임이 드러났다.
구미와 대구는 서로 갈등의 관계가 아니라 낙동강을 살리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할 책임을 가진 당사자이며, 지금은 이를 위한 공동의 노력이 더욱 절실한 시점이다.

2018. 10. 11

구미YMCA • 구미참여연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