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수원이전만이 대구시민에게 맑은 물을 공급할 대안은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취수원이전 논란에 대한 구미시민사회단체 논평

취수원이전만이 대구시민에게 맑은 물을 공급할 대안은 아니다.
구미-대구는 낙동강을 책임질 주체로서 공동노력을 해야 한다.


지난 12월 6일 대구경북녹색연합은 구미 시민을 상대로 대구 취수원 이전과 관련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67.8%가 '수질오염 배출업체에 대한 환경 규제에 찬성'하고  55%는 '환경 규제와 정부의 지원 방안을 병행한다면 대구 취수원 이전에 찬성한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 구미시의 대구취수원 이전반대 주장이 구미시민들의 의견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또한 ’대구ㆍ경북 상생‘을 내걸고 추진되는 대구시립교향악단의 구미 공연이 대구취수원 이전을 겨냥한 꼼수라는 주장과 일부 보도가 나오면서 지역내에서 분란을 일고 있다.
교향악단의 구미공연은 어떠한 의도가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구ㆍ경북 상생을 위한 순수한 의도의 행사이길 간절히 바란다. 그렇지 않다면 어설픈 시도로 인해 더 큰 혼란만 가져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조사결과에서 드러난 구미시민들의 의견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으나 해석은 달리해야 할 것 같다.
이번 여론조사결과는 지역내 배출업체에 대한 규제까지 찬성한 점을 볼 때 구미시민들도 대구시민의 고통에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며, 정부의 지원을 전제로 한 취수원이전을 찬성할 정도로 지역의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고 싶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러한 구미시민들의 의견이 대구취수원 이전에 대한 찬성이라는 것으로 오용되지 않기를 바란다.

무엇보다 대구시의 이러한 노력들은 맑은물 공급을 전제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취수원이전을 전제로 행해지는 것이라는 의심을 가지게 된다. 구미에 대한 정부지원까지 거론하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다.
대구취수원의 문제점으로 크게 부각되는 것은 구미공단에서 배출되는 다수의 화학물질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비록 늦기는 했지만 환경부에서는 이미 여러 대책을 수립, 추진중에 있다.
낙동강에 폐수 방수량을 감축하기 위해 TOC(총유기탄소) 저감을 위한 기술 및 시설운영방안을 마련해 배출시설을 지원하고, 산업폐수 감시항목으로 지정해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계획을 추진중이다.
대구성서산단과 구미 국가산단의 경우 폐수방류량을 획기적으로 감축시키는 폐수전량재이용시스템 구축을 위해 2019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2020년 적용시킨다는 방안이 결정되었다.
대구지역에 많은 우려를 낳고 있는 미량물질에 대한 우려를 감소시키기 위해 왜관지점에 미량물질 상시감시를 위한 ’수질안전측정센터‘를 개소해 2019년부터 운영하고 2019년 100여종의 감시물질을 2022년 400~500여종으로 확대해 선진국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매분기 미량물질 실태조사와 산단 입주업체에 대한 화학물질의 사용과 배출 실태도 조사할 예정이다.
먹는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정수장에서도 미량물질 모니터링을 강화해 현제 60종의 조사대상을 2019년부터는 120여종으로 확대하게 되며 대구, 부산, 김해, 양산의 9개 정수장에는 국비를 지원해 과불화화합물 등의 미량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설비를 확충하게 된다.

환경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그동안 주장해온 것처럼 낙동강을 살려 안전한 먹는물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이 점차 현실화되는 과정에 취수원이전만을 전제로 한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다.
먹는 물로 인한 대구시민들의 고통에 구미시민들 모두 함께 가슴아파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한 구미시의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은 현실이다.
그러므로 이제 구미-대구 공동의 목표는 낙동강을 재자연화해 낙동강 물을 맑게 하고 건강한 먹는물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어야 한다. 낙동강 물은 뭔가 대가를 통해 주고 받는 거래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와 후손을 위해 가꾸고 보존해야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두 지자체가 노력해야 한다.
구미와 대구는 서로 갈등의 관계가 아니라 낙동강을 살리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할 책임을 가진 당사자인 것이다.

2018. 12. 19

구미YMCA  •  구미참여연대  •  구미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