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 사퇴에 대한 입장 성명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조국 장관 사퇴에 대한 입장 성명서

 검찰개혁 불쏘시개 역할을 하던 조국 신임 법무장관이 취임 35일만에 사퇴하였다.“가족 일로 대통령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선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자리에서 내려와야 검찰개혁의 성공적 완수가 가능한 시간이 왔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 곁에 있으며 위로하고 챙기고자 한다. 가족 곁에 지금 함께 있어주지 못한다면 평생 후회할 것 같다”는 심경을 토로했다.

 검찰의 표적 수사로 일가친척이 모두 수사대상이 되면서 가족을 희생양 삼아야 했던 조국 장관의 35일은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버티기 힘든 극한의 고통이었을 것으로 짐작한다. 조국 법무장관 본인은 물론 가족들이 무고하게 고통 받는 힘든 상황을 견디면서도 검찰 개혁의 시동을 걸 수 있도록 초석을 놓은 조국 장관의 의지와 초인적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다만 조국 장관 사퇴로 인해 우려되는 것은 검찰 개혁이 좌초되고 막강한 권력을 누리며 잘못된 수사 관행을 거듭하던 정치검찰이 과거의 행태로 회귀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점이다.

 그동안 국민들은 서울 중앙지검 및 대구, 부산, 광주 등 지방에서 사법적폐청산 및 공수처 설치를 요구하며 검찰개혁의 목소리를 촛불로써 드높여왔다. 검찰은 이와 같은 국민의 뜻과 요구를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법부장관 사퇴라는 기회를 통해 국민의 요구를 묵살하고 과거의 정치검찰로 회귀한다면 국민은 주권자로써 검찰의 그릇된 행태를 반드시 응징할 것이다.

 조국 법무장관 사퇴는 검찰의 승리가 아니다. 조국 장관 사퇴 이후 새로 임명되는 법무장관이 강력한 사법 개혁을 추진할 것이며 국민들은 더 큰 지지로써 검찰 개혁이 완수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이다. 아울러 사법개혁이 강도 높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의 시민단체 및 정당, 사회지도층들이 적극적 행동에 나서주기를 촉구한다.

   2019년 10월 14일

 사법적폐 청산 대구시민연대 일동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