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 노동자들, 김부겸 대구 사무실 점거농성 "직고용"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9.11.08 12: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여명 농성 "여당 국회의원 '수납원 전원 직고용' 대법원 판결 이행에 책임져야"
김현미·이해찬 사무실 이어 민주당 책임 촉구 / 의원실 "관련 부처에 의견 전달"


"톨게이트 직고용" 김부겸 의원 대구 사무실서 점거농성(2019.1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톨게이트 직고용" 김부겸 의원 대구 사무실서 점거농성(2019.1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들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대구 지역구 사무실에서 점거농성에 들어갔다.

'톨게이트직접고용대책위위원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노조일반연맹', '비정규직이제그만공동투쟁단'은 8일 오전 10시 40분쯤 수성구 범어동 김부겸(대구 수성구갑) 의원 지역구 사무실에서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1,500여명을 직접고용하라는 대법원판결에 대해 집권 여당 국회의원으로서 김부겸 의원도 책임 당사자"라며 "직고용에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톨게이트 해고 문제와 관련해 김 의원 의견을 들을 때까지 떠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대법원 판결 이행", "민주당은 해고 문제에 답하라", "김부겸도 책임져라" 같은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담은 손 피켓을 사무실 곳곳에 붙이고 "직접고용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연좌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한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은 "국감에서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나와 '자신이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며 "그렇다면 이 사장보다 더 높은 곳에 있는 청와대나 집권 여당 민주당이 책임 질 수 있다는 것 아니겠냐. 그렇기에 여당 중진 의원으로서 김 의원 입장을 물으러 왔다"고 밝혔다.

민주일반연맹 김동환 전국순회투쟁단 담당자는 "비정규직 수납원을 직고용하라고 법원 판결에도 자회사 강행 꼼수에 1,500여명 대량해고, 이제는 노동개악까지 밀어붙인다"면서 "사람이 먼저다, 친노동 정권이라는데 이게 말이되냐. 김 의원은 대표적 지역 정치인으로 입장을 내고 책임져라"고 요구했다.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김 의원에게 직고용 입장을 묻고 있다(2019.1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김 의원에게 직고용 입장을 묻고 있다(2019.1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집단해고 민주당 책임" 김 의원 사무실에 손 피켓을 붙이고 있다(2019.1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집단해고 민주당 책임" 김 의원 사무실에 손 피켓을 붙이고 있다(2019.11.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들은 지난 5일일부터 3박 4일 '톨게이트 직고용·비정규직 철폐·노동개악 중단'을 촉구하며 경북 영천에서 시작해 대구·울산·창원·거제·경산·구미를 거쳐 8일 오후 6시 김천 한국도공 본사 앞에서 '비정규직 철폐 집회'를 열고 순회를 끝낸다. 도공 본사에서는 톨게이트 노동자들이 석달째 농성 중이다.

이에 대해 김부겸 대구 지역구 사무실의 한 관계자는 "관련 부처에 노동자들의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통일외교통상위원으로서 국제 심포지엄에 초청 받아 현재 중국에 있다"며 "김 의원의 입장을 직접 듣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일반연맹은 지난 7일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지역구 사무실에서 '톨게이트 노동자 직고용'을 촉구하며 점거농성을 벌였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