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를 규탄한다(3.16)

평화뉴스
  • 입력 2005.03.16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를 강력히 규탄한다.


일본 시마네현 의회가 16일 오전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기어이 ‘다케시마의 날’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우리는 이미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이 명백함을 수차례 확인하였다.

중국과 프랑스의 고지도는 물론이요 일본의 문서조차 독도가 명백히 조선(대한민국)의 영토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우리는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을 통과시킨 것을 단순히 지방정부가 자체적으로 판단해 저지른 일이 아니라고 판단한다.

일본정부는 우리 정부와 국민들의 수차례의 저지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손을 놓고 있었고 일본의 극우 정치인들은 공공연히 지지 입장을 표명하기도 하였다.

우리는 일본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이 일본 군국주의화와 재무장 기도, 그리고 대륙에 대한 재침략 의도를 드러나는 첫 출발점이 아니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최근 왜곡역사 교과서 채택 운동과 평화헌법 수정 기도, 잇따른 일본 극우 인사들의 역사왜곡 발언은 우리의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판단을 하게 한다.

일본은 과거 소위 ‘대동아 전쟁’으로 동아시아 민중에게 씻을 수 없는 역사적 범죄를 저질렀다.

영토를 빼앗고 주권을 박탈한 것은 물론 수많은 민중들을 자신의 군국주의적 대륙침략 야욕에 동원하여 희생시켰다.

수많은 청년들이 전쟁에서 총알받이로 희생당했고 강제징용되어 광산에서 철도건설의 현장에서 노역에 시달렸다. 또한 수많은 젊은 여성들이 그들의 성노예로 고통받았다.

그러나 일본은 이러한 과거의 역사에 대해 진정으로 동아시아 민중에게 사죄한 적이 없다. 사죄가 없었으니 제대로 된 배상이 있을리 없다.

올해는 일본의 식민지배로부터 대한민국은 물론 동아시아 민중들이 해방된지 60주년이 되는 일이다. 일본이 대한민국은 물론이요 동아시아 나라들과 진정한 친구가 되고 싶다면 어설픈 지원이나 문화교류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사죄, 그리고 고통받은 동아시아 나라의 민중들에 대한 제대로 된 배상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 출발은 일본 정부가 시마네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을 철회시키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2005년 3월 16일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