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국감, '실험실 폭발사고'..."미지급 치료비·도의적 책임" 질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10.19 15: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위 "피해학생에 치료비 4억 미납, 대처 미온적...안전대책 수립" / 김상동 "학업복귀·대책마련 노력"


경북대학교 국정감사에서 부실한 '화화관 실험실 폭발사고'에 대한 대처를 놓고 질타가 쏟아졌다.

19일 경북대 글로벌플라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폭발사고에 대한 대학의 미온적인 태도를 문제 삼았다. 경북대 화학관 실험실 폭발사고는 지난해 12월 발생했다. 이 사고로 학생 4명이 다쳤고 전체 치료비는 9억2천여만원이다. 이 중 4억2천만이 미납됐다.

김상동 경북대 총장이 교육위 국감에서 증인선서 중이다(2020.10.1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상동 경북대 총장이 교육위 국감에서 증인선서 중이다(2020.10.1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권인숙(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명이 크게 다쳤고 여대생은 중증 화상을 입었다"며 "치료비뿐 아니라 앞으로 삶이 숙제로 남았기에 실질적이고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대학은 피해 학생에 대한 면회에 미온적이며 무관심한 태도를 일관했다"면서 "시정해야 한다"고 했다.

박찬대(인천 연수구갑) 민주당 의원은 "폭발사고 당시에 왜 지도 교수가 없는 상태에서 학생들로만  폐기물 처리에 나섰는지 의문이 든다"며 "지도 교수의 지시로 인한 것인지 대학은 제대로 확인을 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철민(경기 안산시상록구을) 의원도 "학생들에게 사고 책임을 묻고 구상권을 청구하는 것은 국민 정서에 반한다"며 "치료에 전념도록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경태(부산 사하구을) 국민의힘 의원은 "3월부터 학생들에 대한 치료비 지원이 중단돼 학생들이 모금운동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냐"면서 "학교와 정부 모두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어 조 의원은 "대학 실험 실습실에서 사흘 이상 치료가 필요한 사고발생 숫자는 최근 5년간 594건"이라며 "2019년 기준으로 국립대학교 실험 실습실 안전등급을 보면, 1등급은 41.5%, 2등급은 48.3%, 3등급은 10.1%로 시설이 열악해 사고가 날 수 있기에 안전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교육위의 경북대, 경북대병원, 경북대치과병원 국감(2020.10.1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국회 교육위의 경북대, 경북대병원, 경북대치과병원 국감(2020.10.19)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상동 경북대 총장은 "먼저 화학관 사고와 관련해 위로와 사고의 말씀을 드린다"며 "대학의 후속 조치에 대해 피해 학생들과 가족들이 상처를 받은데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이 학생들 치료비 지급을 노력했으나 미비했다"며 "법률적인 제한 없이 지급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학생들의 학업 복귀를 응원하고 안전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대학은 최근 치료비 지급을 위한 규정을 제정한 뒤 재정위원회를 통해 피해자 지원 예산을 확정했다.

한편, 이날 국감장 밖에서는 공공운수노조 전국대학원생 노동조합지부와 전국 국공립대교수 노조 경북대지회, 경북대 총학생회 등이 오전 9시부터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 연구원에 대한 산재보험 적용, 폭발사고 피해 학생에 대한 치료비 지급계획 제출, 대학 내 연구실 안전 강화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