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은 일제 잔재 청산에 적극적으로나서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평]

대구 초중고 10곳에 ‘일제 잔재’ 교가, 교목, 비석
3.1운동 102년이 지났으나 일본 제국주의 흔적 청산 못한 교육현장
독립운동의 성지 대구, 대구교육청은 일제 잔재 청산에 적극적으로나서라


1.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정청래 의원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별 일제 잔재에 대한 조사와 청산 현황을 밝혔는데, 이에 의하면 서울과 대전교육청을 제외하고 전국 15개 교육청에서는 일제 잔재에 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그 후속조치가 미흡한 실정이다. 후속조치율은 세종이 100%, 전남이 71%로 양호하고, 전북 등 7개 교육청은 13~40% 선이다. 그런데 대구를 포함한 8개 교육청은 전혀 후속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2. 문제가 되는 교내 친일 흔적들을 보면 친일 작곡가, 작사가가 만든 교가, 일본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무늬가 들어간 학교 교표, 왜향나무라고 불리는 가이즈카 향나무를 교목으로 삼은 학교, 동상 및 비석 등이 있다. 이런 유형의 흔적들 말고도 ‘차렷, 경례’ ‘훈화’ ‘수학여행’ ‘지시, 하달, 시달, 납득’ 등등의 일본식 용어들이 널리 사용되고 있고, 그런 용어와 일제의 정신이 반영된 학생생활규정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다.

3. 대구의 경우 사립 초,중,고 6개교에서 친일 작곡가인 김성태와 김동진이 작곡한 교가가 남아 있다(선목학원 초중고). 일제 강점기에 개교하여 역사가 오랜 된 학교의 경우 당시에 잘 나가던 친일 작곡가, 작사가들이 만든 교가를 채택했을 것이고, 교가라는 것이 한번 만들어서 사용하다 보면 쉽게 바꿀 수 없는 것이다 보니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독립운동의 성지였던 대구에서 아직도 친일 작곡가의 교가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교육청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한시 빨리 교가 개정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가이즈카 향나무는 일본의 오사카 부 가이즈카 시에서 유래된 일본 원산의 향나무로 안중근 의사에게 사살된 이토 히로부미가 달성토성에 2그루를 기념 식수를 한 이후 많은 학교에 심어졌고, 아직까지 남아있는 실정이다. 일부 학교는 교목이 향나무로만 되어 있어 가이즈카 향나무라고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세한 추가 실태조사가 필요하다(예: 선목학원 초중고). 이러한 역사를 안다면 적어도 죄없는 나무는 살리되 교목으로 지정하지는 않아야 우리의 얼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달성공원도 달성토성으로 바로잡아야 한다. 달성토성은 우리나라 토성 연구의 귀종한 자료이기도 하면서 신라~조선시대까지 대구의 관아로 사용되었다. 이걸 1905년 일본이 공원으로 만들고 1906년에는 신사까지 설치하였다.
  최근 대구독립운동기념관 건립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독립운동기념관은 팔공산 기슭이 아니라 이곳에 걸립되어 교육의 장으로 운영되어야 여러 모로 유익할 것이다.

5. 교육 활동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용어에서도 일본 흔적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이 또한 빨리 바뀌어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 차렷, 경례, 조회와 종례, 훈화말씀 등이 있다.
  차렷, 경례는 일제 군대의 인사법이 학교로 들어온 경우로, 일제가 우리의 민족 학교를 없애고 황국신민을 양성하기 위해 군사 문화를 학교에 도입한 것이다. 예전에 사용하던 국민학교라는 명칭도 황국신민을 줄인 말이어서 김영삼 정부 때 초등학교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이런 일제식 용어를 학교마다 없애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을 이 기회에 인식하여야 한다.

6. 대구의 후속 조치는 0%로 일본 흔적을 전혀 청산하지 못하고 있다. 교가의 경우 해당 학교측에 지속적으로 개정 안내를 했고, 나무의 경우 보존 결정 후 안내문을 설치하라고 안내를 했지만 바뀌지 않고 있다. 현풍초등에 있는 ‘황국신민서사’ 비석의 경우 해당 학교측에서 교육용 안내문을 이미 설치해 둔 상태로 이는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다.
  물론 아픈 역사, 부끄러운 역사도 우리의 역사이다. 그래서 역사적 유물이나 유적은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옳다. 그러니 교육적으로 활용할 것은 충분이 활용하되, 다만 교표나 교목, 교가 같이 크게 힘들이지 않고 바꿀 수 있는 것은 바로 바꾸어야 할 것이다.

7. 대구교육청 생활문화과 민주시민교육담당 한 관계자는 "조사하니 실제로 일부에 일제 잔재가 있어서 이를 알리고 청산 관련 내용을 권고했다"며 "학내 의견을 종합해 시정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만 "교가를 바꾸거나 하는 것은 당장 할 수 없는 일이라 시간이 조금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추후에 천천히라도 변경할 수 있도록 충분히 지원하고 재차 안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동문회의 반대로 쉽게 개정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교육청과 학교장이 일제 잔재 청산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나서야 한다.
  2019년 7월 대구시의회에서 ‘대구시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의 공공사용제한 조례안’이 상임위에서 유보되어 본회의에 상정도 되지 못한 일이 있었다. 대구 지역의 미래인 우리 아이들이 일제 잔재가 여전한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다면 앞으로도 이런 일은 계속 일어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8. 대구교육청과는 달리 다른 시도교육청은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노력을 열심히 하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2019년 12월에 ‘학교 친일잔재 청산 작업 마무리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그 결과를 보면 석물에 안내문을 설치해서 교육자료로 활용하기로 했고, 교가를 새로 제작했으며, 친일잔재 용어가 포함된 학생생활규정을 수정했고, 욱일기 양식의 교표도 수정하는 등 청산 작업을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선도적으로 추진하였다.
  경남교육청의 경우는 아직도 학교에서 흔히 쓰는 일본식 용어를 찾아내어 우리말이나 우리식 한자어를 쓰도록 하는 자료집을 발간하기도 하였다.
  충남교육청은 2019년 2월 일제 잔재 청산 새학교 문화운동을 진행하였고, 올해 2월에는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와 손잡고 바른 역사교육과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제주교육청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일제 식민 잔재 청산 연구 용역을 진행하여 지난해 11월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9. 대구는 국채보상운동을 비롯하여 대한광복회가 결성된 곳이고, 독립유공자 비율이 가장 많은 곳으로 다양한 형태의 독립운동이 활발히 일어났던 독립운동의 성지이다. 이러한 조상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서라도 대구교육청도 일제 잔재 청산 작업에 적극적으로 임하길 촉구하는 바이다.

2021년  3월  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