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장 선거캠프 인사와 대구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의 연호지구 투기 의혹,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명서 >

대구시장 선거캠프 인사와 대구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의 연호지구 투기 의혹!
연호지구와 인근지역의 부동산 거래, 건축행위에 대한 전수조사와 투기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의 초,재선 선거캠프 핵심 참모로 대구시 정무직 고위 공무원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인사가 지난 2016년 2월, 지인과 함께 수성구 연호공공택지지구 내 부동산을 구입해 수십억 원의 보상비를 챙겼다고 한다. 대학교수로 대구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인 인사도 이 땅의 지분을 공유했다고 한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권영진 대구시장 선거캠프 인사 등 2명은 연호지구 내 계사와 우사계사와 우사로 쓰였던 대지 1,400여 제곱미터를 구입한 뒤 4명으로 지분을 나눈 후 소형 보상형 주택인 이른바 벌집 4채를 건축하여 지난해 말 LH로부터 매입가의 2배가 넘는 보상비를 받았고, 조성원가 80% 수준의 이주자택지 분양권도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이는 명백한 투기이다.
 
‘권영진 대구시장 선거캠프 핵심 참모’가 연호지구 내 땅을 구입한 시기는 대구고등법원이 LH대구지역본부에 법원 이적지 검토를 요청한 지 약 1년이 지난 후로 연호지구에 속한 연호동과 이천동의 토지거래량이 급증했던 기간이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이 수성구 부구청장 재직 시 ‘주말농장’용으로 연호지구내 논 420제곱미터를 구입한 시기도 이 무렵이었다. 이들의 지위, 역할 등을 감안하면 이들의 연호지구 내 땅 매입은 LH공사의 연호지구 개발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개발정보를 이용한 투기라는 의혹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연호지구 땅을 구입할 무렵에 연호동과 이천동의 토지거래량이 급증한 것 또한 개발정보 유출의 결과일 수도 있는 것이다. 개발정보를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었던 이들의 연호지구 내 토지 매입과 보상을 노린 건축행위와 보상은 연호지구 개발사업의 필요성과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게 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에 대구경실련은 대구시장 선거캠프 인사, 대구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 등의 연호지구 투기를 개탄하며 연호지구 개발사업 관련 투기의혹의 진상과 책임 규명을 위해 정부합동조사단 등에 2015년 이후의 연호지구와 인접지역에서의 부동산거래, 건축행위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 전수 조사를 통해 투기의혹 여부를 확인하고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조사하여 강력하게 처벌할 것을 요구한다. 부실보상 의혹, 환경영향평가 논란 등 사업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에 대한 점검, 나아가 연호공공택지지구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

       2021년  3월  26일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