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대구 여행사..."더 버틸 힘 없다, 실효성 있는 대책을"

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 입력 2021.05.07 17: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 60명 비상대책협의회 "아르바이트 뛰어도 13개월째 매출 마이너스, 차라리 집합금지업종 포함"
정부·지자체 '버팀목' 모두 큰 도움 안돼..."대출금 상환유예, 임대료 지원" / 대구시 "지원 대책 검토"


코로나19 '팬데믹'이 1년 넘게 이어져 어려움을 겪는 분야 중 하나가 여행 업계다. 여행객 감소로 잇딴 휴업·폐업·해고에 생계 위기까지 겹쳤다. 대구 여행업 종사자들은 대구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구광역시 여행사 비상대책협의회(위원장 이한수)'는 지난 4일 대구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여행업에 대한 지원 규모를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집회에는 대구지역 여행사 대표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집회 이후 대구시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여행업계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대구 여행사 대표들의 대구시청 앞 "집합금지업종 지정" 촉구(2021.5.4)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대구 여행사 대표들의 대구시청 앞 "집합금지업종 지정" 촉구(2021.5.4)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비상대책협의회는 ▲여행사 집합금지업종 포함 ▲중소여행사 임대료·공유 오피스 지원 ▲여행사 사업주 고용유지금 적용 ▲중소여행업 손실보상제 적용 ▲전체 여행사 대구형 버팀목 플러스 자금 지원 ▲관광관련 일자리 신설 ▲대출금 상환유예·이자 면제 ▲한시적 경영위기극복 자금지원 등을 촉구했다.

정부는 코로나 집합금지 업종에 포함된 업체에 대해 최대 4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지원하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코로나 방역에 참여한 기간 동안의 매출 손실을 정부가 일부 보상하는 대책안이다. 하지만 여행업은 집합금지업종에 포함되지 않았다. 때문에 여행업을 포함한 일반업종은 매출감소 비율에 따라 최소 200만원에서 300만원까지만 지원하고 있다.  

비상대책협의회는 "여행업이 실질적으로 집합금지업종과 다를바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 실시로 여행사는 4인 이하의 예약만 받을 수 있다. 또 식당 5인 이상 단체예약이나 렌터카 5인 탑승 불가로 기업단체·단체 친목 모임 예약을 받을 수 없다.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단체 관광과 해외여행에 차질이 생겨 여행업 매출 전반에 걸쳐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셈이다.

코로나 위기의 여행사 관계자들이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2021.5.4)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코로나 위기의 여행사 관계자들이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2021.5.4)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정부 대책뿐만 아니라 지자체 대책도 한계가 있다는 볼멘 목소리가 나왔다. 대구시는 지난 3월 '대구형 버팀목 플러스' 사업을 실시했다. 하지만 '정부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과 중복지원 불가' 조건을 붙였다.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을 받은 여행사는 대구시가 지급하는 지원금을 받지 못했다.

지역 여행사들에게는 정부 대책도 지자체 대책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안성언 비상대책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지난 15개월 매출은 마이너스"라며 "사장들이 택배, 물류센터, 대리운전 등 각종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다 더 버틸 힘이 없어 나왔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여행 자제를 부탁하면서 정작 여행업은 집합금지업종에 포함하지 않고 있다"며 "너무 모순적"이라고 지적했다.

집회에 참여한 대구의 한 여행사 대표는 "2020년 2월부터 여행 취소가 늘더니 3월부터는 손님이 없어 수익 없는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며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어렵고 자가격리 2주 등 기간이 늘어나 부담감을 느끼는 손님이 많은 탓이다. 위기에 빠진 여행업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여행업도 손실보상제로 보상하라"...대구 여행업계 인사들의 시위(2021.5.4)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여행업도 손실보상제로 보상하라"...대구 여행업계 인사들의 시위(2021.5.4) / 사진.평화뉴스 김두영 기자

이에 대해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 한 관계자는 "여행업에 대해 정부지원과 손실보장제 등을 받을 수 있는 집합금지업종 선정을 문체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대구형 버팀목 자금 지원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하반기에 관광 일자리 사업도 문체부에 건의했다"며 "공공근로와 희망일자리 사업 연계로 관광일자리를 마련하고 시에서 할 수 있는 사업을 최대한 추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대구광역시 여행사 비상대책협의회는 지난 4월 27일 결성했다. 성명서 발표와 집회·시위를 시작으로 같은 달 30일 세종시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 앞에서 생계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