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 있다고?...당사자도 모르는 민주당 대구선대위 "부실" 논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12.09 18: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이재명 캠프 23인 명단 / TK총괄선대위원장 박창달·공동상임선대위원장 김대진·김혜정·이원배
일부 "합류? 연락 없어, 참신성·확장성·인지도 결핍" 비판  / "동의 여부 애매, 절차상 문제는 없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구 선거대책위원회 인선안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본인조차 모르는 인선이 포함된 탓이다. 또 "참신성·확장성·인지도가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에 대해 "일부 인사 독단·독선"이라며 "대구 선대위를 새로 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 대구시당은 앞서 8일 '대구 대전환 선거대책위' 명단을 발표했다. ▲대구경북총괄선거대책위원장 박창달(75.홍준표 캠프 출신) 전 한나라당 국회의원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 김대진(59)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김혜정(60) 대구시의원, 이원배(67) 전 열린우리당 수성구당원협의회장이다.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김용락 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 김현철 전 대구 남구의회 의장, 이상식 수성을 지역위원장, 임대윤 전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김석호 전 달서병 지역위원장, 조덕호 대구대 교수, 추연창 더불의꿈 공동대표, 이준혁씨 ▲청년공동선대위원장 구교순, 김민주, 김효명, 서용덕씨 ▲고문단 권오혁·남칠우·이승천·이재용 전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 김현근, 배한동, 장문상씨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의 대구경북 공약 발표(2021.9.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의 대구경북 공약 발표(2021.9.5)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일부 위원들은 동의를 얻지 않고 명단에 넣었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A선대위원은 9일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발표 후 알았다. 합류해달라는 연락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 "참신성, 확장성, 인지도조차 결핍됐다"며 "전문가, 시민사회, 성별 분배 등 제대로 된 게 없다.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B선대위원도 "협의는 없었다. 명단 발표 후 알았다"면서 "(발표) 하루가 지났는데도 아무 소통이 없다"고 했다. 또 "여당 대선 캠프를 꾸리면서 상대방에게 양해도 얻지 않고 전화 한 통 없이 일 처리하는 게 아쉽다"면서 "절차적 민주성도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아마 내가 시당에서 어떤 직책을 맡고 있으니 묻지도 않고 이름을 올린 것 같은데, 그런 추측만으로 인선을 정하면 큰일난다"고 지적했다. 

선대위 구성 전반적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대구 민주당 지방의원 모임 민주자치연구회 '파랑새' 회장 김동식(56.수성구 제2선거구) 대구시의원은 9일 본인 페이스북에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에게 드리는 충고'라는 게시글을 올리고 쓴소리를 했다.
 
(가운데)김대진 위원장, 지역위원장들 노동인권조례제정 촉구 기자회견(2021.10.2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가운데)김대진 위원장, 지역위원장들 노동인권조례제정 촉구 기자회견(2021.10.2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 의원은 "무슨 준비를 했는지 한심하다"며 "미래발전과 대전환 계기를 만들 흔적을 찾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친분만 내세워 졸속 발표했다"며 "전략적 지지자들에게 미련 없이 지지 철회할 명분을 줬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권 재창출 대명제 아래 그간 참았지만, 더 이상 지켜보는 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선대위 구성 권한이 시당위원장에게 있다해서 마음대로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독단과 독선을 멈추지 않으면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대진 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동의 여부라는 게 애매한 부분이 있다"며 "당 직책을 맡고 있는 분들은 자동으로 선대위에 들어간다"고 해명했다. 또 "본인이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어서 그걸 고려한 것"이라며 "어디까지 설명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더 할 말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선대위 구성에 대해서는 지방의원들 이해가 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든다"며 "중앙 선대위 지침에 의해서 지역 선대위가 꾸려지는 것이지 독단적으로 할 수 없다. 절차적 문제는 없다"고 반박했다. 또 "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선대위를 꾸리는 게 중앙 선대위의 지침이였다"며 "이번 1차 인선안은 장년층 위주고 앞으로 발표할 2~3차 인선안은 청년층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