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이슬람사원 공사중단 1년...주민 반대로 장비 반입 또 무산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2.17 16: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목길서 포클레인 막아→1심 이겼지만 진입도 못해...건축주 측 "대구시, 적극 개입"
주민비대위, 항소·집회 "경북대·북구청 책임" / 시민사회, 3자 협상 제안 "통역·중립"  


대구 북구 대현동 이슬람사원 공사가 멈춘지 1년째. 지자체 방관 속에 현장 갈등은 계속되고 있다. 

17일 오전 이슬람사원 건축주 측인 '다룰이만경북이슬라믹센터'는 지난 1년간 중단된 공사를 재개하기 위해 공사장에 중장비 반입을 시도했다. 포클레인을 동원해 공사장 땅을 마져 다지기 위해서다. 
 
▲작년 2월 17일부터 1년째 멈춘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공사(2021.9.3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작년 2월 17일부터 1년째 멈춘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공사(2021.9.3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하지만 공사장 인근에 사는 주민들은 거세게 반대했다. 입구 2곳 중 주요 출입구 골목길에 포클레인 진입을 막았다. 골목길 땅은 주민들 사유지다. 때문에 "허가 없이 들어갈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은 경찰과 북구청에 전화해 항의했다. 관계자들이 현장에 나타나 중재했지만 주민들은 물러서지 않았다. 집회 신고를 내고 천막농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집회 방해"라는 주장도 했다.

건축주 측은 포클레인 반입 시도를 중단했다. 포클레인은 사원 부지 공사장에 들어가지 못했다. 공사중단 1년 만에 공사재개를 시도했지만 결국 또 다시 무산된 셈이다.

북구청의 이슬람사원 공사중지 행정명령에 대해 법원이 지난해 12월 '위법한 처분'이라며 1심 재판에서 건축주 측 손을 들어줬지만, 해를 넘긴 지금까지 공사는 한 발자국도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이슬람사원 공사중단 대구시가 책임져라" 기자회견(2022.2.17.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슬람사원 공사중단 대구시가 책임져라" 기자회견(2022.2.17.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법무부도 "민원을 이유로 공사를 중지시킨 것은 적법한 사유가 아니다"면서 북구청에 항소하지 말라고 지휘해 사태는 끝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북구청 대신 피고 보조참가인 자격으로 재판에 참여한 주민들이 작년 12월 16일 항소장을 내 법정 분쟁은 끝나지 않고 있다. 항소심 공판기일은 미정이다.  

일부 대현동 주민들은 항소에 이어 공사장 인근에 집회 신고를 낸 뒤 천막을 치고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골목길에 차량을 세워 장비 반입을 막은 것에 대해서는 '공사방해금지'라며 법원이 건축주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자 이번에는 '천막'과 '사람'으로 공사 재개를 막고 있는 모양새다. 

경북대민주화교수협의회·대구참여연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대구지부·차별금지법제정연대 등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대구 이슬람사원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책위'는 이날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에 의한 공사중단 1년, 이제 대구시가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파와드 칸(경북대 IT대학 전자계산학과 박사과정)씨가 발언 중이다.(2022.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파와드 칸(경북대 IT대학 전자계산학과 박사과정)씨가 발언 중이다.(2022.2.17)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책위는 "법원도, 국가인권위도 공사중단 조치가 차별적이라고 했음에도 일부 주민 방해로 공사는 멈춰있다"며 "재산 손실은 물론 무슬림 유학생에 대한 편견과 혐오·차별이 확대 재생산돼 인권침해와 폭력에 상처받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공사재개를 위해 대구시가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무하마드 파와도 칸(경북대 IT대학 전자계산학과 박사과정)씨는 "차이를 존중하고 다양한 모습을 인정해달라"며 "법원도 판결을 내렸다. 공사를 하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충환 경북대민교협 의장은 "고통과 피해를 입은 유학생들에게 대구시의 성찰과 적극적 행정 개입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김정애 '이슬람사원 건축반대 비대위' 부위원장은 "부지 이전 협상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소송을 한 건 건축주"라며 "가정집들 가운데에 거대 사원이 들어오는 현재 건축 계획이 바뀌지 않는 한 항소를 통해 법원 판결을 받겠다"고 밝혔다. 또 "사태 근본 책임은 경북대와 북구청에 있다"며 "유학생 기도소를 만드는 것을 외면했고, 주민 의견 청취 없이 허가했다. 그들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꼬집었다. 
 
박충환 경북대민교협 의장이 발언 중이다.(2022.2.17.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박충환 경북대민교협 의장이 발언 중이다.(2022.2.17.대구시청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시민사회는 협상 테이블 마련을 위해 물밑 작업을 하고 있다. 작년 2~3차례 건축주·주민·북구청 3자가 협상을 진행했으나 이 과정에서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송사로 번졌다고 보고 있다. 때문에 ▲전문 통역사 입회 ▲완전한 중립 보장 등 협상 조건을 개선해 중재안 마련을 노력하고 있다. 

이소훈 경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양측 주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서 오해가 생겨 협상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며 "양측이 합의에 이르고 싶다는 의사가 있기 때문에 협상 방식을 일부 수정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북구청에 제안했고 답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시 한 관계자는 "항소심 진행 과정을 지켜보는 중"이라며 "현재 즉각 개입은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했다. 북구청 한 관계자는 "갈등 조정을 하고 있다"면서 "협상 자리는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