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KT&G에 특혜 시비

평화뉴스
  • 입력 2006.03.04 13: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창공원 터에 고층건물 설립 허가...수백억대 이익 예상


대구시가 공원 부지로 묶인 케이티앤지 땅에 고층 건물을 짓도록 허가해 땅값이 3배 이상 폭등하는 등 특혜 시비에 휘말렸다.

시는 3일 “지난달 28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케이티앤지 소유의 중구 수창동 수창공원 터 1만1천여평을 공원 터에서 해제했다”고 밝혔다.

케이티앤지는 공원에서 풀린 수창공원 땅 1만1천여평 가운데 8천여평에 57층짜리 주상복합아파트 1100세대를 지은 뒤 분양할 계획이다. 케이티앤지는 공원 터를 풀어주는 대가로 주상복합아파트 옆에 4500여평의 공원을 조성하고 1200여평 규모의 5층짜리 노인 복지시설을 지어 대구시에 기부채납하기로 했다.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수창공원 부지가 풀리면서 케이티앤지는 지구단위 계획심의와 건축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공사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1999년 대구연초제조창이 문을 닫은 뒤 이곳을 수창공원으로 이름 붙이고 공원부지로 묶어놨지만 예산이 없다며 공원 조성을 미뤄오다 7년여 만에 공원부지를 해제했다.

시는 “수창공원에 고층 건물이 들어서면 낙후된 중구가 발전되고 침체에 빠진 중구지역 경제가 되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지역 경제계에서는 수창공원 자리가 공원부지에서 풀리면 현재 평당 230만원 안팎인 땅값이 최소한 3배 이상 폭등하면서 땅 소유주인 케이티앤지가 수백억원대의 이익을 볼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구시의회 열린우리당 김형준(58)의원과 무소속 강성호(40·서구) 의원 등은 “도심지 공원 부지를 풀어 고층 건물을 지으면 특혜 의혹과 함께 주변 지역이 교통 체증에 시달리고 투기바람까지 거세질 것”고 비난했다.

지난해 6월부터 공원부지 해제를 반대해온 대구경실련 조광현 사무처장은 “대구시가 케이티앤지에 명백하게 특혜를 줬다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시민단체들이 힘을 합쳐 공사를 시작할 수 없도록 건축 심의와 허가 등 나머지 절차를 강력하게 저지하겠다”고 말햇다.


글. 한겨레 구대선 기자 sunnyk@hani.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