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계 이슈, 한쪽 목소리만 싣나?(4.11)

평화뉴스
  • 입력 2006.04.23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체비평] 매일신문.영남일보...
“시민단체.복지시설 주장, ‘극과 극’ 보도”


매일신문과 영남일보가, 지역 복지계 이슈에 대해 서로 ‘한쪽 얘기’에 치우치고 있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을 비롯한 32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해 ‘대구시.아시아복지재단의 불법.특혜 진상규명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각종 의혹을 제기한데 이어, 지난 3월 14일에는 400여명의 청구인 서명을 받아 보건복지부에 ‘주민감사’를 청구했다. 보건복지부에 주민감사가 청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공동대책위원회는 설명했다.(영남일보 3월 15일자 7면)

이에 대해, 대구시내 126개 사회복지시설과 사회복지단체 대표들은 지난 3월 27일 ‘대구사회복지수호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한 뒤 기자회견을 갖고, 특정단체가 1년여 동안 의혹제기를 해온 것과 관련해 “근거 없는 의혹 부풀리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매일신문 3월 28일 8면)

영남 3월 15일자 7면(사회)...매일은 이 내용을 다루지 않았다.
영남 3월 15일자 7면(사회)...매일은 이 내용을 다루지 않았다.
이들 ‘공동대책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에도 각각 ‘공개토론’을 제안하거나 특정단체를 비난하는 성명을 내며 갈등을 겪고 있다.
“지역 사회복지계의 잘못을 밝히자”는 주장과 “비리 의혹을 통해 사회복지계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는 양측의 주장이 부딪히고 있다.

이에 대해, 매일신문과 영남일보는 각각 한쪽의 주장을 크게 실으며 ‘편들기’ 인상을 주고 있다.

먼저,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가 ‘주민감사’를 청구(3.14)한데 대해, 영남일보는 다음 날 15일자 사회면(7면)에 “아시아복지재단 17개 의혹 규명을...”이란 제목과 기자회견 사진을 실었다. 그러나, 매일신문은 ‘주민감사’와 관련한 어떠한 기사도 싣지 않았다.


반면, 사회복지시설.단체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3.27)을 한데 대해, 매일신문은 다음 날 28일자 대구면(8면)에 “근거없는 의혹 부풀리기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과 기자회견 사진을 실었다. 그러나, 영남일보는 같은 날 사회면(8면) 하단에 2줄 짜리 1단 기사로 짧게 이 내용을 처리했다. 매일신문은 지난 해 7월 시민단체들이 구성한 '공동대책위'의 주장이나 '주민감사 청구' 관련 보도를 거의 하지 않았는데, 이날 '공동대책위'와 갈등 관계에 있는 '비상대책위'의 기자회견 기사를 크게 실어 '한쪽'으로 치우친 인상을 줬다.

3월 28일자 매일신문 8면(대구) / 영남일보 8면(사회)...기사 비중에 큰 차이를 보였다.
3월 28일자 매일신문 8면(대구) / 영남일보 8면(사회)...기사 비중에 큰 차이를 보였다.

매일신문과 영남일보의 이같은 모습은 4월 5일자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공동대책위원회’는 4월 4일, ‘비상대책위원회’의 주장에 대해 “공개토론"을 제안하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이와 관련해, 영남일보는 다음 날 5일자 사회면(7면)에 <‘아시아복지재단 특혜 의혹’ 진실 가려보자 / 공대위측, 공개토론회 제안>이라는 제목으로 비중있게 보도했다. 그러나, 매일신문은 같은 날 대구면(8면) 하단에 2줄 짜리 1단 기사로 짧게 처리했다.

 4월 5일자 매일신문 8면(대구) / 영남일보 7면(사회)...이날 역시 매일.영남의 기사 비중은 크게 달랐다.
4월 5일자 매일신문 8면(대구) / 영남일보 7면(사회)...이날 역시 매일.영남의 기사 비중은 크게 달랐다.


이같은 3가지 사례를 보면, 매일신문은 ‘비상대책위원회’를, 영남일보는 ‘공동대책위원회’를 더 많이 챙기는 것 같다. 물론, 기사 비중을 ‘지면 크기’로만 따질 수는 없다. 그러나, 갈등을 겪고 있는 복지계 이슈를 다루면서 ‘어느 한쪽’의 주장만 싣거나 눈에 띄게 경중을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덧붙여, 지역 복지계와 관련해 ‘공대위’니 ‘비대위’니 하며 서로 세(勢)를 지어 비난하는 모습을 보도하며, 단순히 “누가 뭐라고 주장했다”는 식의 ‘전달’에 그친 점도 아쉽다. ‘자기들끼리의 갈등’으로 넘길 문제인지는 각 언론의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서로 ‘대책위원회’를 꾸려 갈등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이제 한번쯤 깊이 있는 진단도 필요할 것 같다. 독자들은 이미 “누구 말이 맞지?”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평화뉴스 매체비평팀>
[평화뉴스 매체비평팀]은, 6개 언론사 7명의 취재.편집기자로 운영되며,
지역 일간지의 보도 내용을 토론한 뒤 한달에 2-3차례 글을 싣고 있습니다.
매체비평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나 기자의 반론, 지역 언론인과 독자의 의견도 싣고자 합니다.
의견이 있으신 분은 pnnews@pn.or.kr로 글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 평화뉴스(www.pn.or.kr)

 



(이 글은, 2006년 4월 11일 <평화뉴스> 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