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운동, ‘대구의 이유’를 찾아야”

평화뉴스
  • 입력 2006.09.27 10: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남 칼럼]...
“서울 살리는 정책은 ‘대구 우민화’를 제물로 이뤄진다”

한 번 닦아놓은 우민화의 길을 걷어내기는 참 어렵다.
우민화는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그 실체를 감추고 있기에 그런가 싶다.
지배자에게 존경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노예의식을 심는, 그러면서 그 본뜻을 감추기 위해 개인과 민족의 발전을 내세우고 있으니, 이 교육을 비판하거나 거부했다가는 가문과 나라를 생각하지 않는 정신나간 사람으로 취급받기 십상일테니까.

교육을 잘 받는 것이 우민이 되어버리는 기막힌 식민지 세상살이가 종결된지 오래인데, 그런데 아직도 인간의 정상적 발달에 대한 고민이 그다지 진지하지 못하고, 또 지도층이 그 길을 고르게 닦는 교육정책(사회정책)을 펴고 있는지에 대해서 아무리 봐도 그렇다라고 말하기가 뭐하다.


노예의 정신상태에서 벗어나 정상적 발달의 길에 드어서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그럼에도 그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느려서 우울증이 생길 지경이다. 그 우울증이 과거 권위체제에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또 다른 증상을 유발하지 않았을까.

이점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는 지도자라면, 너도 나도 나서서 과거에 대해 그리고 미래에 대해 온갖 말을 쏟아놓는, 말하자면 정치교육의 장을 열었을 것이다.(권력이 행사하는 우민화정책도 물론 유사정치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탈정치화된 우민이 스스로 ‘소’시민임을 자처하는 풍조에 대해 ‘대’시민일 수 있는 현실감각을 연습하도록, 이런 의미에서 정치교육은 얼과 날이 선 ‘시민성 재무장’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교육, 오늘 여기 대구에 절실하다"


정치교육은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든 있지만, 한편 우민화의 폭력을 겪은 시대와 나라일수록 국가 사회 차원에서 그것을 기획하게 된다. 역사적으로 정치교육의 기획은 민주주의를 선언하면서 시작했다. 이런 점에서 2차대전후 독일의 정치교육은 참고하기에 충분할 만큼 지향과 내용이 풍부하다. 독일과 버금가고 그리고 독일과 다른 정치교육이 오늘 여기 대구에 절실하다.

어찌되었든 정치교육은 인간의 (혹은 사회의) 정상적 발달을 위한 ‘교육’정책과 사회운동을 근간으로 하여 진행되며, 또한 ‘정책과 운동이 우민화로 귀결될 수 있는 여지를 예리하게 지적하는 강고한 의식형성을 지향한다. 그런 만큼 사회정치적 갈등을 소재로 토론하는 예민한 지성 훈련의 장이 되기에 충분할 만큼 실제적이어야 한다.

또한 그 훈련은 사회경영의 성공 혹은 실패의 사례를 가지고 전후와 좌우를 살피는 분별심을 끝간데 없이 나눌만큼 적극적이어야 한다. 어느 누구든 자신의 언어로 번역되지 않는한 어떤 유명한 사람의 어떤 그럴싸한 명분에도 마음을 뺏기지 않는 것, 애국심이니 민족애이니 국가경쟁력이니 하는 것마저도 내 언어로 다시 말할 수 있을 때까지 괄호칠 수 있을 정도로 당당하다.


"'서울 강화' 정책에 민주니 진보니 하면서 싸고도는 ‘우민화’ 시민운동, 스스로 비판할 때가 되었다"



대구의 교육(사회)정책이 있기는 한가.
삶의 방향 정립을 생각할 수 없는 척박한 대구라는 삶터에서 교육(사회)정책을 세우고 그에 따라 운동을 한다는 것이 도대체 가능한가. 사람도 빠져나가고 재물도 빠져나가고, 품격을 가다듬는 문화적 기회를 찾을 수 없는 대구인데, 그런데도 그런 것들이 넘치고도 넘치는 서울을 흉내 내어, 환경에 대해, 학교에 대해, 노동에 대해, 정책을 펴고 운동을 한다는 것, 그것은 겉으로 ‘교육적’ 형식을 취할 수는 있겠지만, 끝내 그것은 우민정책으로 귀결될게 뻔하지 않는가.

그래서 나는 서울을 살리는 정책은 대구의 우민화를 제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단정한다.
FTA, 극단적으로 말해서 교육개방이 이루어진다면, 대구는 더욱 우민화된다는 말인가. 그래서 FTA 반대인가.
서울을 살리는데 대구가 우민화된 것도 모자라서 이제는 뉴욕을 위해서 대구를 우민화하려는 FTA라서 항의집회를 여는가.

서울강화의 현상질서유지 정책이 펼쳐지는데도, 여기 대구에서 그 정책을 민주니 진보니 하면서 싸고도는 ‘우민화’ 시민운동에 대해 스스로 비판할 때가 되었다. 대구의 이유를 찾아야 한다. 대구의 이유를 가지고 FTA 반대하자. 전시작전통제권 찬성, FTA 반대, 그러면 진보가 되고 운동이 되어버리는 식의, 이런 우민화에 반기를 들 때가 되었다. 이렇게 말했으니, 머지않아 나는 개방론자, 시장주의자로 낙인찍히는 우민행위의 희생자가 되겠지. ‘대구 우민화’ 실상을 밝히고 토론하는 것이야말로 대구 정치교육의 제1의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다.

<김민남 칼럼 6>
김민남(평화뉴스 칼럼니스트. 교수. 경북대 교육학과. mnkim@knu.ac.kr )



(이 글은, 2006년 9월 19일 <평화뉴스> 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