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대선, 시민사회 어떻게 할까?"

평화뉴스
  • 입력 2007.03.30 11: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N<작은토론회>..정대화.김진국.강금수..
"대선판, 이대로 놔둘 순 없다"/
평화뉴스 ...(왼쪽부터)김진국 대표. 정대화 교수. 홍덕률 교수. 강금수 사무처장.
평화뉴스 ...(왼쪽부터)김진국 대표. 정대화 교수. 홍덕률 교수. 강금수 사무처장.

오는 12월 대통령 선거.
“정치권에만 대선 판을 맡겨 둘 수 없다”며 정치권 밖에서 연립.연합 전술을 그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시민사회 역량이 그만큼 되느냐”는 문제를 던지며 회의적.냉소적인 반응도 있다.

또, “적어도 수구.보수 세력에게 대권을 넘겨줄 수는 없지 않느냐”며 화두를 던지는 반면, “진보.개혁세력 내부의 성찰부터 해야 한다”는 정서도 짙다.

시민사회의 이같은 문제 의식을 공론화하는 토론회가 3월 29일 대구에서 열렸다.
대구경북 인터넷신문 <평화뉴스>는 29일 저녁 대구시청 인근에 있는 ‘대한성공회 대구교회’에서, [창조한국 미래구상] 정대화 공동집행위원장(상지대 교수)가 참석한 가운데 “2007대선, 시민사회 선택은?”이란 주제로 <작은 토론회>를 열였다.

이 자리는 홍덕률 교수(대구대)의 사회로, 정대화 교수의 발제에 이어 대구경북 인의협 김진국(의사) 대표와 대구참여연대 강금수 사무처장이 토론하며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동안 진행됐다.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학계, 정치권을 비롯해 40여명이 참석했다.

정대화 교수가 주도하고 있는 [창조한국 미래구상]은 지난 1월, 최열 환경재단 대표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인사와 진보적 성향 학자들을 중심으로 400여명이 발기해 만든 ‘정치권 밖 제3의 모임’이다. 오는 2007년 대선에서 ‘반(反)수구.반(反)양극화’ 정책을 수행할 ‘국민후보’를 통해 진보진영의 대선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대화 교수는 발제에서 “수구.보수세력인 한나라당의 집권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진보.개혁세력이 ‘국민후보’를 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진보개혁의 정책을 담아낼 수 있다면 정치권 안.팎의 세력과 선거연합을 통해 연립정부를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또, “문민정부는 5.16,5.18세력과, 김대중 국민의 정부는 ‘유신 본당’인 김종필과, 참여정부는 ‘정몽준’이라는 재벌세력과 손을 잡았다”며 “그러나, 이제는 과거의 낡은 세력이 아니라 시민사회를 비롯한 새로운 세력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교수는 [미래구상]의 성격과 관련해, “1987년 김대중 후보에 대한 ‘비판적 지지’나 2002년 ‘노사모’와는 전혀 다르다”고 못박았다.


"87년처럼 비판적으로 지지할 후보도, 그렇게 지지받을 만큼 시민사회를 견인해 낼 후보도 없다"고 말했다.
또, "노사모는 노무현이라는 '인물'을 보고 몰렸지만, [미래구상]은 '정책'을 보고 국민후보를 낼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정 교수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김진국 대표와 강금수 사무처장은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진보.개혁세력’이나 ‘시민사회 역량’을 비롯한 여러 문제에 대해 의문을 던졌다. 몇가지 쟁점을 정리하면.

강금수 : 진보.개혁세력? 시민사회가 진보정치세력과 우선적으로 연합해야 하는 것 아닌가?
정대화 : 물론 정책적으로 보면 민주노동당과 가장 가깝다. 그러나, 진보세력이 먼저냐 개혁세력이 먼저냐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민주노동당과 충분히 논의하고 있다. 진보.개혁세력의 대연합이 필요하다.

강금수 : 연합정부? ‘권력 분점’을 위한 연합 아닌가?
정대화 : 단순히 권력을 나눠 갖자는게 아니다. ‘반(反)수구.반(反)양극화’를 비롯한 진보.개혁세력의 내용을 담자는 말이다.

김진국 : 참여정부에 많은 시민사회 사람들이 들어갔고 결국 실패했다. 시민사회 책임도 크지 않나?
정대화 : 개개인이 청와대나 행정부에 들어갔다고 ‘연합정부’가 되는 건 아니다. 시민사회에 무슨 큰 힘이 있겠나. 참여정부 실패의 책임을 시민사회에 묻는 건 잘못이다.

김진국 : ‘시민운동의 위기’라는 말이 많다. ‘국민후보’를 낼 만큼 성숙됐는가. 내부 성찰이 먼저 필요하다.
정대화 : 시민운동의 위기란 말은 적절치 않다. 87년 이후 시민운동은 꾸준히 성장해왔다. 다만, 성숙한 역량을 풀어내지 못할 뿐이다. 시민운동은 끊임없이 정치권력과 ‘거리 두기’를 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운동은 결국 ‘권력’을 지향한다. 시민운동의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한다. ‘정치운동’도 필요하다.

김진국 : 한나라당을 ‘수구.보수세력’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그들 역시 국민의 지지를 받는 정당이다.
‘반(反)한나라당 전선’을 주장하는 건 ‘민주-반민주’ 구도처럼 선.악의 2분법적 사고 아닌가?
정대화 : 한나라당이 누구인가. 5.18 광주학살을 통해 생긴 정당이다. 민정당.민자당.신한국당.한나라당, 이름 만 바뀌었을 뿐이다. 또, 몇몇 국회의원이 좀 개혁적이라 해서 그 정당이 개혁정당이 되는 건 아니다. 그들을 받치고 있는 세력이 수구.보수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없어져야 할 정당이다.

이밖에, “국민후보, 국민경선이 가능한가?”, “국민후보가 얼마나 대중적 지지를 받을 수 있나?”, “이번 대선의 승리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보.개혁 세력의 내실을 다져나가는게 중요하지 않나”라는 토론회 참석자의 질문도 이어졌다.

정 교수는 이에 대해 “국민후보를 어떻게 뽑고 얼마나 지지를 받느냐는 시민사회를 비롯한 진보.개혁 세력이 앞으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또, 우선은 대선이다. 올 12월까지는 대선에 최선을 다하고, 그 이후에 진보.개혁 세력의 진로를 고민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사회를 맡은 홍덕률 교수는 “한나라당 집권을 막는데 힘을 싣자는 주장이나, 진보.개혁세력의 가치를 지켜내는게 중요하다는 입장이나 크게 봐서는 다르지 않은 것 같다”며 “정치나 대선에 대해 지역에서도 보다 많은 공론의 장이 펼쳐지기를 기대한다”고 토론회를 끝맺었다.

한편, 평화뉴스 <작은 토론회>는 지역사회 주요 현안이나 이슈에 대한 공론의 장으로, 지난 2006년 9월 "전교조, 교육개혁의 걸림돌인가?", 11월 "대구시민운동, 어디로 가야 하나?"에 이어 이번이 3번째다. 평화뉴스는 오는 5월쯤 네번째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글.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김 체칠리아 수녀가 마을 주민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김 체칠리아 수녀가 마을 주민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