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학생야영장 '뜨거운 감자?'

평화뉴스
  • 입력 2007.04.09 19: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시설 낡았다..학교에 '야영장 선택권' 달라"
경북교육청 "한해 운영비만 수억원..딴데 이용 말라"

경상북도교육청이 운영하는 '학생 야영장' 사용을 둘러싸고 교육청과 일선 학교.학부모 사이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일선 학교와 학부모들은 "야영장 시설이 낡았다"며 '사설 야영장'을 비롯해 다른 야영장을 쓸 수 있도록 '선택권'을 요구하는 반면, 경북교육청은 "한해 운영비만 수억원이 든다"며 교육청과 협의 없이는 다른 야영장을 쓸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 경북지역에는 '경북행정기구설치조례'에 따라 학생야영장 12곳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 야영장은 대부분 폐교를 활용해 만들었으며, 교사 1명과 기능직 1-2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야영장 한 곳의 운영비가 한해 5-6천만원으로, 12곳 전체 운영비는 한해에 5-7억원이나 된다.

그런데 문제는 '학생 야영장'의 시설이다.
대부분 '폐교'를 활용해 쓰다 보니 '사설 야영장'과 비교해 시설이 낡고 허술한 편이다.

참교육학부모회 정복순 경북지부장은 "경북교육청이 운영하는 '학생야영장'은 대부분 시설이 낡고 좋지 않아 학부모들도 불만이 많다"며 "학교운영위원회가 자율적으로 야영 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지부장은 또, "학기 초에 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야영장 사용 일정'을 통보하기 때문에 학교운영위원회가 바꾸고 말고 할 여지도 없는 게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경북교육청 중등교육과 김태진 장학사는 "농어촌지역 폐교를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야영장을 만들었고, 한해 5-6천만원씩 예산을 들여 야영장을 운영하고 있다"며 "일선 학교에서 좋은 시설의 야영장만 찾아 다닌다면 경북교육청이 운영하는 야영장은 그야 말로 유명무실해 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장학사는 또, "야영은 '수련'과 달리 학생들이 건물 밖에서 잠을 자며 취사활동을 하는 교육"이라며 "현재의 학생야영장도 충분히 야영교실을 운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시설을 현대화하고 특색있는 야영장으로 계속 바꿔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은 '학생야영교실 운영지침'을 통해 초등5학년과 중1.고1 학생들에 대해 해마다 4월에서 10월 사이에 한차례씩 2박3일의 '야영'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북지역 1천여 초.중.고등학교는 해마다 '야영 계획'을 세워야 하고, 교육청은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도내 12곳의 학생야영장 사용 일정을 결정해 통보한다.

다만, 학교측이 자신의 학교에서 야영을 하거나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에는 지역교육청과 학교측이 협의해 야영 장소를 바꿀 수 있다. 경북지역에서는 지난 해에 100여개 학교가 '학생 야영장'을 취소하고 '사설'을 비롯한 다른 야영장을 이용했다. "이 가운데 대부분이 '교육청과 협의 없이' 야영장을 바꿨다"고 김 장학사는 말했다.

한편, 경북지역 참교육학부회와 전교조, 공무원노조경북교육청지부, 민주노동당은 9일 성명을 내고, "경북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행정.재정적 불이익'을 운운하며 학생야영장 사용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경북교육청은 "시.군교육청과 '협의 없이' 야영장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에 대해 불이익을 주겠다는 뜻"이라며 "원칙적으로 '학생야영장'을 사용하되, 특별한 사정이 있으면 시.군교육청과 협의해 야영장을 바꿀 수 있다"고 해명했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