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경찰서 '영남일보 취재거부' 논란 (07.05.03)

평화뉴스
  • 입력 2007.05.25 16: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현수 서장 "경찰 폄훼, 공정성 잃었다"
영남일보.참언론 "취재 막는 건 알권리 침해"


대구 동부경찰서(서장 서현수)가 영남일보에 대해 ‘취재 거부’에 들어가 논란이 일고 있다.

동부경찰서는 지난 5월 1일부터 영남일보 기자에 대해 '출입정지'와 '보도자료 중단', '취재 불응'을 포함해 모든 취재를 거부하고 있다. 또, 경찰서 각 부서에 매일 배달되던 영남일보도 모두 끊기로 했다. 특히, 이같은 취재거부와 신문 절독은 동부경찰서 서현수 서장의 지시에 따른 조치다.

때문에, 이 경찰서를 출입하던 영남일보 A기자는 경찰의 '취재 불응'과 '자료 거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A기자는 "지난 1일 경찰서에서 '사건 1보'를 보려고 하자 형사과 팀장이 '서장님 지시'라며 자료를 보지 못하도록 막았다"고 말했다.

동부경찰서의 이같은 조치는, 영남일보가 최근 1면과 사회면에 잇따라 보도한 '영남외국어대 과잉수사'를 비롯한 경찰 관련 기사 때문이다. 동부 뿐 아니라, 서부와 중부경찰서를 비롯한 대구지역 다른 경찰서에도 영남일보에 대해 비슷한 조치나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남일보 4월 25일자 1면
영남일보 4월 25일자 1면

영남일보는 지난 4월 25일 1면 [영남외국어대 전격 압수수색 '과잉수사' 논란] 기사를 시작으로, 30일에는 사회면 6면에 [영남외국어대 수사과정서 여교수에 성희롱성 발언 - 경찰, 대놓고 '인권침해'], 7면에 ['법대로' 미명 아래 끊이지 않는 위법 - 무리한 수사 언제까지..과잉수사는 범죄행위다]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이어 5월 1일에도 사회면(6면)에 [경찰 '영남외대 수사과정서 인권침해' 파문 확산 - 교수들, 국가인권위 제소 움직임]을 보도했다.

동부경찰서 서현수 서장은 영남일보의 이같은 기사가 "경찰을 폄훼하는 보도"라며 취재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서현수 서장은 "취재 거부와 신문 절독은 모두 내가 지시했다"며 "이같은 조치는 영남일보 보도 행태가 바뀔 때까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영남일보측은 '알권리 침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영남일보 사회부 B기자는 “보도 내용에 문제가 있다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나 '정정보도'를 비롯해 얼마든지 적법한 절차가 있다"며 "그런 과정도 거치지 않고 관공서가 무조건 '취재 거부'로 나서는 건 명백한 '알권리' 침해"라고 비판했다. 또, "기자협회를 비롯한 언론 단체와 논의해 정식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참언론대구시민연대 허미옥 사무국장도 "언론 보도에 문제가 있다면 반론이나 정정을 요구해야지, '취재 거부' 등으로 정보 자체를 차단하는 건 국민의 '알권리' 차원이나 공공기관으로서 적절한 조치가 아니다"며 "자칫 '언론탄압'이라는 오해까지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대구지방경찰청 출입기자단은 최근 '영남외대'사건 보도와 관련해 영남일보 기자에 대해 '2주간 출입정지'를 결정했다.

영남일보가 지난 4월 25일자 신문 1면에 보도한 [영남외국어대 전격 압수수색 '과잉수사' 논란] 제목의 기사 가운데, '엠바고(embargo)'를 전제로 한 경찰의 수사 브리핑 내용 일부가 기사에 포함됐다는 게 '출입정지'의 이유다.

대구경찰청을 출입하는 B기자는 "이런 수사 내용이 엠바고 대상이 되는 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지만, 기자단의 '출입정지' 결정을 존중해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엠바고(embargo)'는 '일정 시점까지 보도 금지'를 뜻하는데, 국가안보나 납치사건을 비롯한 주요 사안에 대해 관계 기관이 출입기자단에 요청해 기자단의 합의로 결정된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동부경찰서 서현수 서장 일문일답(5월 3일 오전 서장실)

- 영남일보에 대해 왜 취재를 거부하나?
= '과잉수사'니 '영장 기각률'이니 하는 최근의 기사는 경찰을 폄훼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 그 기사들은 동부서 출입기자가 쓴 게 아니다. 그런데 왜?
= 동부서 출입기자에게 아무런 감정이 없고 그 기자가 잘못한 것도 전혀 없다.
그렇지만, 대구 경찰조직의 한 사람으로서 영남일보의 그런 보도행태를 더 두고볼 수 없었다.

- 영남일보 보도, 어떤 문제가 있나?
= 영남외국어대 '과잉수사' 기사나 '영장 기각률'이 높다는 기사 모두 문제다.
별 알맹이도 없는 기사에 제목만 거창하게 달아놨다. 그게 '경찰 까기 위한 기사' 아니고 뭔가.
특히, 경찰이 '불구속'한 걸 검찰이 '구속'으로 바꿨다고 문제 삼는데, 그건 언제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언제는 구속영장 많다며 인권침해라 해놓고, 구속 안시키고 불구속 하니 그걸 또 문제삼고, 언론이 이래도 되나.

- 보도에 문제가 있다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거나 정정보도를 요청할 수도 있다.
= 동부서는 '영남외대'를 비롯한 최근 기사의 당사자가 아니다. 또 수사도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영남외대' 사건은 대구지방경찰청이 수사 중이다. 왜 동부서가 '취재거부'에 나섰나?
= 나도 가만 있으면 내 신상에도 좋다. 그렇지만 경찰 조직의 일원으로 가만 있을 수 없었다.

- '취재거부'는 '알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
= 비판 받아도 어쩔 수 없다. 동부서가 '취재거부'한다고 알권리가 얼마나 침해받겠나.

- 언제까지 '취재거부' 할건가?
= 일단 '영남외국어대' 수사가 끝나고 영남일보의 보도를 지켜 본 뒤 결정하겠다.


영남일보 4월 30일자 7면(사회면)
영남일보 4월 30일자 7면(사회면)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