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거부는 심각한 언론자유 침해" (07.05.03)

평화뉴스
  • 입력 2007.05.25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협회.언론노조 "지역언론 전체에 대한 침해"
참언론대구시민연대 "비판언론 재갈 물리기"


대구 동부경찰서의 영남일보에 대한 '취재 거부' 조치에 대해 지역 언론단체들이 일제히 비난하고 나섰다.

대구경북기자협회 이성훈(MBC) 회장은, "이번 일은 영남일보 뿐 아니라 지역언론 전체에 대한 심각한 언론자유 침해"라고 비판했다.

이성훈 회장은 3일 대구 동부.서부.중부경찰서장에게 전화해 이같은 뜻을 전하며 '취재 거부' 조치를 즉각 철회하도록 촉구했다. 특히, 이날 오후에는 서현수 동부경찰서장을 직접 만나기도 했다. 이성훈 회장은 "동부경찰서장이 '취재 거부'에 대해 사과하며 이를 철회할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대구경북언론노조협의회 정석헌(TBC) 회장도 "원인과 이유가 어떻든, 기자의 취재를 거부하는 건 언론자유를 침해하고 통제하는 행위"라면서 "대구 몇몇 경찰서장의 '취재 거부'라는 독단과 독선적 판단은 민주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언론노조협의회는 조만간 각 언론사 노조지부장이 참여하는 긴급 회의를 갖고 '영남일보 취재거부'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언론운동단체인 [참언론대구시민연대]도 3일 논평을 내고, "어떤 형태로든 시민의 알권리는 침해받을 수 없다"며 "동부경찰서는 영남일보에 대한 제재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경찰을 비판하는 기사를 썼다고 취재를 거부하는 건 '비판 언론 재갈물리기'라는 구시대적 악습을 되풀이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동부경찰서는 서현수 서장의 지시에 따라, 지난 5월 1일부터 영남일보 기자에 대해 '출입정지'와 '보도자료 중단', '취재 불응'을 포함해 모든 취재를 거부하고 있다. 또, 경찰서 각 부서에 매일 배달되던 영남일보도 모두 끊었다.

동부경찰서의 이같은 조치는, 영남일보가 최근 1면과 사회면에 잇따라 보도한 '영남외국어대 과잉수사'를 비롯한 경찰 관련 기사 때문으로, 서부와 중부경찰서를 비롯한 대구지역 다른 경찰서에도 영남일보에 대해 비슷한 조치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편, 서현수 동부경찰서장은 3일 오후 평화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일이 잘 해결되도록 하겠다"고 말해 영남일보에 대한 '취재 거부'를 철회할 뜻을 비췄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언제 어느 정도로 철회할 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