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투기지역 풀어달라”...서민들 불안

평화뉴스
  • 입력 2004.01.13 0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경기회복 빌미로 건설업체 편들기" 지적

대구시가 정부에서 묶어놓은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해 달라는 건의서를 보낸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들은 “아파트 값이 떨어지고 있는 때에 대구시가 경기회복을 빌미로 건설업체들 편을 들고 나섰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시는 12일 “대구시 전 지역에 지정된 투기과열지구와 일부 지역을 묶어놓은 투기지역을 풀어달라는 건의서를 지난 9일 재경부와 건교부 등에 보냈다”고 밝혔다.

조기현 대구시 부시장은 “투기과열지구 지정 이후 미분양 아파트가 크게 늘어나면서 건설경기가 침체에 빠졌다”면서 “얼어붙은 지역경기를 되살리기위해 투기지구 해제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대구상공회의소도 지난 7일 대구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미분양 아파트가 2천채를 웃돌고 있다며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해달라고 재경부와 건교부, 대구시 등에 건의서를 보냈다.

대구에서는 지난해 10월2일 대구시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데 이어 지난해 11월 8일 대구 전역으로 확대됐으며 지난해 11월 20일에는 대구 중구, 서구, 수성구가 투기지역으로 묶였다.

대구시 등이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요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형편이 어려워 집을 구하지 못하는 서민들은 “모처럼 아파트 값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는데 대구시가 왜 그런 요청을 했는지 믿기 어렵다”는 반응 보였다.

정부의 투기지역 지정이후 대구에서는 아파트 분양 현장에 수천여명이 몰려 새벽부터 줄을 서고 수천만원의 웃돈을 얹어 당첨권이 거래되던 모습이 사라졌다.

또 지난해 10월 수성구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 묶인 뒤 평당 700만원선을 웃돌던 아파트 분양가격이 평당 40만원∼50만원씩 내렸고 30평짜리 아파트 기준으로 거래 가격도 1천만원∼2천만원씩 떨어졌다. 아파트 분양가격과 매매가격 인하는 수성구 뿐만 아니라 대구 달서구와 달성군 등 대구 전지역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아파트 분양가와 거래가격 내림세가 올해 하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고있다.

대구경실련 조광현 사무처장은 “정부의 투기과열지구 지정이후 대구에서는 아파트 값이 내리는 등 적지 않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대구시가 경기회복을 빌미로 건설업체를 살리기위해 수많은 서민들을 희생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한겨레 대구/구대선 기자 sunnyk@hani.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