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동대구 역세권개발 ‘팔짱’만

평화뉴스
  • 입력 2004.01.13 0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철 개통 대책 전무…타지역과 ‘대조’



오는 4월 고속철 개통을 앞두고 고속철도 역사 주변의 부동산 가격이 크게 치솟는 등 활기를 띠고 있지만 동대구역 주변만은 썰렁한 실정이다.

대구시는 고속철 도심통과 지하화 문제가 해결되면 본격적인 역세권 개발에 착수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 정차역인 경기도 광명시는 물론 천안, 아산, 대전 등 지역은 고속철 통과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상권 형성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서울역은 지난 1일 고속철 역사 준공식을 갖고 신역사에는 백화점과 상가를, 구역사에는 리모델링을 거쳐 할인마트를 입주시키는 등 역세권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처럼 용산 등 고속철 정차역마다 부동산 시장 활기에 힘입어 상업과 문화 시설을 강화하는 등 역세권 개발에 들어갔지만 유독 동대구역만 냉랭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이는 대구가 투기과열지구로 묶이면서 지역 부동산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됨에 따라 동대구역 상권도 이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전국부동산중개협회 대구지부 관계자는 “대구는 투기과열지구로 묶인 이후 지역 부동산시장전체가 침체되면서 ‘고속철 역세권’이라는 좋은 조건을 전혀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구시는 논란중인 고속철 도심 통과 지하화가 해결될 경우 역세권 개발에 착수하겠다고 밝혀 역 주변 환경 개선과 개통 후 대책에도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 도시계획과 최운환 과장은 “고속철 역세권과 관련, 개발 계획은 전혀 없다”며 “논란이 되고 있는 고속철 도심 통과 지하화 문제에 가닥이 잡힐 경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구는 고속철 개통에도 불구하고 계속된 침체로 이 후 변화에도 대처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어 조속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경북일보 김정혜기자
tolerance@kyongbuk.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