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 구독거부운동' 확대 추진(12.4)

평화뉴스
  • 입력 2007.12.12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권운동.민언협, "대구경북 모든 지자체.시민단체에 제안..14일 구독거부 선언"


대구경북 분권.언론운동단체가 '전국지(신문) 구독거부운동'을 지역 모든 지자체와 시민단체로 확대하기로 했다.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대표 조진형)와 <대구경북민주언론시민협의회(대표 조인호.신도환)>는 "반(反)지방분권.반(反)지역균형발전 여론을 조장하는 모든 전국지에 대해 구독거부운동을 시작하며, 이러한 뜻에 지역의 여러 기관, 단체 등에서 적극 동참하기를 제안한다"고 12월 4일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전국지 구독거부운동을 제안합니다"라는 제목의 제안서에서 "인구 유출로 지자체의 존립 기반이 위협당하는 상황에 처해있는 지역은 절규에 가까운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어찌된 노릇인지 전국지는 균형발전정책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경기도지사나 수도권을 대변하는 일부 학자의 생각만 보도되고 있다"고 '구독거부운동' 이유를 설명했다.

또, "수도권 일부 기득권 세력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전국지의 보도실태에 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와 경상북도에 대해서만 요구하려던 당초 계획을 바꿔, 이들 시.도청을 비롯해 대구시내 8개 구.군과 경북 23개 시.군, 대구경북 모든 시민사회단체와 상공회의소에 제안서를 보내 '전국지 구독거부운동'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오는 14일에는 이 운동에 참여할 단체들이 '구독거부 선언'기자회견을 갖는 한편, 12월 말까지 각 기관.단체별로 구독거부 현황을 파악한 뒤 2008년 1월 3일 발표하기로 했다.

'구독거부' 대상은, 조선.중앙.동아일보.한겨레.경향신문을 비롯한 모든 전국지가 해당된다.

'전국지 구독거부운동'은 각 기관.단체가 정기구독하고 있는 전국지를 우선 내년 1,2월 두달동안 끊은 뒤, 내년 3-4월에도 '반(反)지방분권.반(反)균형발전' 보도가 개선되지 않으면 내년 5월부터 4개월동안 다시 구독거부에 들어간다. 이 때에는 대구경북 뿐 아니라 전국으로 이 운동을 확대하는 한편,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일부 전국지는 구독거부운동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또, 내년 9-10월에도 나아지지 않으면 2009년 한해를 '전국지 구독거부의 해'로 정해 구독거부운동을 펴게 된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조진형 대표(교수.금오공대)는 "전국지의 반(反)분권.편파보도에 대해 수없이 시정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이제 분권운동단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구독거부운동에 나섰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분권국민운동>과 <대구경북지역혁신협의회>, <수도권과밀반대전국연대>는 지난 11월 14일 대구엑스코에서 <수도권 집중에 관한 전국지의 보도실태 토론회>를 갖고, 참여정부 5년동안 '수도권 집중'과 관련한 전국지(조선.중앙.한겨레.경향)의 보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지들이 균형발전정책의 타당성 보다 수도권 규제에 따른 피해를 집중 부각시켰을뿐 아니라,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요구하는 비수도권의 주장을 거의 다루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이 글은, 2007년 12월 4일 <평화뉴스>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