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권, 지역언론은 '이슈화' 했나?(12.12)

평화뉴스
  • 입력 2007.12.23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일보, 분권 '對국민협약' 무산 위기
매일신문, "분권.균형, 미리 이슈화했어야"

영남일보 12월 12일자 1면
영남일보 12월 12일자 1면

제 17대 대통령선거를 일주일 앞둔 12월 12일.
영남일보는 12일자 1면에 <분권 '對국민협약' 무산 위기>라는 제목으로, 11일 오후로 예정된 '협약식'이 모든 후보의 불참으로 체결되지 못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지난 5일, '국가균형발전 대선의제 협약을 위한 연석회의'측이 분권.균형발전 관련 13개 대선 의제에 대해 대선 후보들과 국민협약을 갖자고 제안했지만, "어느 후보 쪽도 입장표명이나 연락이 없었다"는 내용이다.


"분권.균형발전 외면하면 좌시하지 않겠다"

영남일보는 이에 대해 "후보들은 '수도권과밀 해소'를 전제로 한 이번 의제에 동의할 경우, 자칫 수도권 표의 반발을 일으킬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분석하는 한편, "후보들이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을 외면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연석회의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매일신문도 12일자 사설에서 <국가균형발전 空念佛 돼선 안된다>는 제목으로 같은 사안을 다뤘다.

매일신문 12월 12일자 31면(오피니언)
매일신문 12월 12일자 31면(오피니언)

매일신문은 "국가균형발전 협약 체결이 대통령선거 후보 모두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했다"며 "예상은 했으나 허탈하다"고 썼다. 또, "그러나 뾰족한 대응 방안이 없다. (비수도권 대표들이) 좌시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현실적인 제재 수단이 없다. 허공에 대해 삿대질하는 격이다. 한명이라도 협약체결에 응했어야 지원하고 나머지 후보들에 대해 비토를 놓을 터인데 누구도 응하지 않았으니 엄포에 불과한 셈이다"고 대응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제 국가균형발전은 공염불이 됐다"

매일신문은 한편으로, 협약 추진의 '時宜(시의)'를 문제 삼으며 '이슈화'하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이제야 하는 말이지만 협약 추진의 時宜(시의)가 적절했는지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대선 구도가 일찌감치 특정후보 독주 체제로 굳어진 마당에 뒤늦게 균형발전 협약 체결을 추진한 것은 전략 전술적 실패로 보인다. 선거 상황 전개가 협약 추진 측에 불리하게 돌아간 건 사실이다. 그렇다면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하기 전에 미리 分權(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이슈화했어야 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이제 국가균형발전은 공염불이 됐다"고 끝맺었다.

그러나, 매일신문은 이날 '협약식' 관련 기사를 싣지 않았다. 기사 없이 사설만 쓴 셈이다.


영남 "대선후보에 고함" / 매일 "수도권 대변 전국지 거부운동"
영남일보 12월 10일자 5면(2007대선 D-9)
영남일보 12월 10일자 5면(2007대선 D-9)


이에 앞서, 영남일보와 매일신문은 대선을 9일 남긴 지난 10일, 각각 '분권' 관련 기획기사와 인터뷰를 내보냈다.

영남일보는 12일자 5면(2007대선 D-9)에 <분권 없이 대한민국 없다 - 대선후보에 고함 (상)비수도권의 반란>을 내보냈다. 이 기사는 <"수도권투자 경쟁력 없다" 韓銀도 인정>이라는 큰 제목 아래 ▶<시들어가는 지방> ▶<수도 일극주의 국가 경쟁력 없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안되면 응징한다>는 꼭지로 지방의 절박함과 분권운동의 당위성을 실었다.

이 기사의 끝 부분 <안되면 응징한다>에서는 "10대 의제에 찬성하지 않을 경우 '응징'하겠다는 경고를 후보들에게 내보냈다. 후보들은 11일까지 찬반여부를 통보해야 한다"고 썼다. 그러나, 대선 후보들은 11일까지 어느 누구도 아무런 통보를 하지 않았다. '경고'가 먹히지 않은 셈이다.

매일신문도 지난 10일자 28면(사람들)에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상임대표 조진형 교수(금오공대) 인터뷰를 크게 실었다. <"반분권.반균형발전 후보 배척 / 수도권 대변 전국지 거부운동">, <대선주자에 분권 주요 의제 제안 / 받아들인 후보와는 11일 협약식> 제목으로 '전국지 거부운동'과 '협약식'을 추진하는 분권운동측의 의지를 전했다.


'이슈화'는 언론의 몫...지금부터라도

대선을 열흘도 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지역 언론은 '분권.균형발전'에 잇따라 목소리를 내고 있다.
매일신문은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하기 전에 미리 分權(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이슈화했어야 했다"며 時宜(시의)와 '이슈화'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역언론은 그동안 어떻게 '이슈화'했는지 돌아볼 일이다.
비수도권 자치단체장과 분권운동 단체들은 지난 5년동안 수없이 '분권.균형발전'을 외쳐왔다.
'전국지(신문)'과 달리 지역언론은 이를 대부분 보도했다. 그러나, 이같은 요구를 '이슈화'했는지는 의문이다.

분권.균형발전을 의제로 삼아 여론을 형성하는 것은 언론의 몫이다.
기사나 사설로 다뤘더라도 대선 정국에 '이슈'가 되지 못하면 공염불(空念佛)로 끝날 수도 있다.
매일신문의 사설처럼 "이제 국가균형발전은 공염불이 됐다"고 끝맺을 게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지역언론이 '분권.균형발전' 이슈화에 더 힘을 쏟아야 하지 않을까.


글. 평화뉴스 유지웅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이 글은, 2007년 12월 12일 <평화뉴스>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매일신문 12월 10일 28면(사람들)
매일신문 12월 10일 28면(사람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