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대운하', 벌써 기정사실?(12.20)

평화뉴스
  • 입력 2008.01.02 18: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당선>
영남, "대운하 10회 기획"..매일, "대운하 필수"
"균형발전 없는 국민통합은 공허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제 17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선거 다음 날 12월 20일. 조간 영남일보는 1면에 '이명박 당선' 소식을 전하며 ▶<10년만의 보수정권>을 작은 제목으로 뽑았다. 석간 매일신문도 '사상최대差 승리'와 함께 ▶<15년만에 지역출신 대통령 탄생 / 한나라 재집권 우파 정권교체>을 1면에 내세웠다. 이들 신문은 이명박 정권을 '보수.우파정권'으로 규정했다.

이들 신문은 20일자 신문에 전날 19일 치러진 대선 투.개표 상황과 함께 '이명박' 관련 뉴스를 쏟아냈다.
영남일보는 ▶'경제살리기' 승리 원동력 ▶이명박시대 의미와 과제 ▶李의 숨은 지역공신 ▶'BBK특검' 무력화 될까 ▶지역민 당선자에 바란다 ▶대구.경북 '영욕의 대선' ▶샐러리맨의 신화 이명박 ▶한반도 대운하와 낙동강 ▶이명박 고향 모교 표정 ▶대구경북 경제 정책은 ▶부동산 정책 완화 예고 ▶해외 주요외신들 반응을 실었다.

매일신문도 ▶이명박 당선 회견 ▶이명박 시대 ▶지역 표심 ▶정국 전망 ▶李사람은 ▶그는 누구 ▶학창시절 ▶朴(박근혜) 행보는 ▶득표현황 ▶고향표정 ▶지역공약 ▶해외반응을 전했다. 대선 다음 날인만큼 '당선자' 중심으로 신문을 가득 채웠다.

특히, 이명박 당선자의 대표적인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를 비중있게 다뤘다.

영남일보 12월 20일자 2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영남일보 12월 20일자 2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영남, "한반도 대운하시대 현실로"

영남일보는 2면에 <"낙동강 따라 대구경북 새로운 물류동맥 뚫린다" / 한반도 대운하시대 현실로...합승 힘입어 최대한 빨리 착공할 가능성>이라는 제목으로 "한반도 대운하가 현실로 다가왔다"고 전한데 이어, 9면에는 <한반도 대운하와 낙동강>이라는 제목으로 아예 10회 기획을 시작했다.

9면 전체에 <경북운하 어떻게 추진되나>는 첫 순서를 내보내며 ▶<한강-낙동강 540km 연결 '한반도 물류 핵심'> ▶<최대 난공사 인공수로 건설 2개 案> ▶<대운하 쟁점>으로 나눠 기사를 채웠다. 영남일보는 "이명박 당선자의 자문그룹인 한반도대운하연구소 등의 자료를 토대로 경부운하 기본구상을 살펴보고 낙동강을 낀 대구경북의 청사진과 미래비전 환경 및 타당성 논란 등을 10회에 걸쳐 조명해본다"고 밝혔다.

영남일보 12월 20일자 9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영남일보 12월 20일자 9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매일, "대운하는 내륙지방 발전 위해 필수적 사업"

매일신문은 20일자 신문 3면에 <'한반도 대운하' 사업 속도 붙는다>는 큰 제목으로 <이명박 시대 / (1) 경제를 살려라> 연재를 시작했다. 매일신문은 이 기사에서 ▶기업하기 좋은 나라 ▶부동산 세제개편 등 규제완화 ▶한반도 대운하 추진 ▶참여정부 경제정책 개혁 ▶과학도시건설을 비롯해 이명박 당선자의 주요 공약을 짚으며 '경제를 살려라'고 주문했다.

특히, '대운하'와 관련해 "이 당선자의 최대 공약이 한반도 대운하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 분명하다. 대운하 사업은 한강과 낙동강 540km의 물길을 여는 '대(大) 역사'로 물류 해결은 물론 내륙지방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사업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또, "어떤 식으로든 보완작업을 거쳐야 한다"는 한나라당 이한구 정책위원장의 말도 덧붙였다.

매일신문 12월 20일자 3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매일신문 12월 20일자 3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대운하'는 분명 이명박 당선자의 최대 공약이다. 그러나, 경제성과 환경성에 대한 논란이 많을 뿐 아니라 다른 정당과 시민.환경단체들이 크게 반대하고 있다. 또, 소요 경비도 '14조원'으로 이 당선자측이 추산할만큼 '대(大) 역사'다. 당선자의 공약이라 하더라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런데, 당선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영남일보는 "대운하시대 현실로"라며 '대운하 10회 기획'을 내보냈고, 매일신문은 "내륙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사업(매일신문)"으로 단정했다. 경제성.환경성 논란과 반대에도 불구하고 언론이 '대운하'를 기정사실화 하거나 필요성을 단정할 필요가 있을까.


"균형발전 없는 국민통합은 공허"

영남일보와 매일신문은 20일자 사설을 통해 이번 대선의 평가와 이명박 당선자에 대한 요구도 전했다.

영남일보는 <최우선 과제는 국민통합.경제활력(이명박 당선자에게 바란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참여정부의 실정(失政)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감이 이명박 후보의 당선으로 표출됐다"고 분석하며 ▶지역간.계층간.세대간 대결구도 ▶통합보다 코드를 위주로 한 인사와 '끼리끼리' 정치를 '참여정부 실정(失政)'으로 꼽았다.

이어, 이명박 당선자에게 ▶절박한 일자리 창출.균형발전 ▶양극화 해소 ▶대구경북지역 개발 ▶K2군사기지 이전을 주문했다. 특히, '국민통합'을 위한 가장 우선적인 과제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 해소'를 강조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는 참여정부가 내세운 국토균형발전정책에도 불구하고,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전국의 부와 권력이 온통 수도권에 집중됨에 따른 폐해는 굳이 열거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이에 따른 비수도권 주민들이 갖는 상대적 박탈감은 도를넘었다. 이를 해결하지 않고 국민통합을 외치는 것은 공허할 뿐이다"(영남일보 12.20 사설)


"지방 살리기 뺀 경제정책은 성공할 수 없다"

매일신문은 <이명박 17대 大統領 당선자에게 바란다>는 제목으로 ▶"직선제 이후 최대 표차 압승은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이 폭발적으로 분출"▶"얼치기 좌파페력이 의도한 분할 통치에 휘둘려 표류했다" ▶"노무현 정권의 실패는 국민통합의 실패" ▶"부동산 폭등. 세금폭탄으로 때려잡은 아마추어리즘으로 국민을 고통에 몰아넣었다"며 참여정부를 비판으로 대선 결과를 분석했다.

이어, ▶국민을 하나로 묶는 대통합 선언 ▶7대 서민고통 해결 ▶부동산.세금 ▶교육 대수술 ▶과감한 규제개혁을 주문했다. 특히, ▶이 당선자의 '지방분권 3대 특별법' 반대를 지적하며 '지방 살리기'를 강조했다.

"당선자는 수도권 규제 정책까지 전면 손질하겠다고 했다. 공장 규제를 풀고 사회간접시설을 확충해 수도권 집중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지방을 죽이겠다는 발상이나 마찬가지다. 그나마 참여정부가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에 신경을 썼다는 것을 지방은 평가하고 있다. 이 당선자는 서울시장 때 이른바 지방분권 3대 특별법을 반대했었다. 심히 지방이 우려하는 대목이다. 이제는 입장 변화가 있어야 한다. 지방 없는 국가발전은 있을 수 없다. 지방 살리기를 뺀 경제정책은 성공할 수 없다.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매일신문 12.20 사설)

영남일보는 "균형발전 없는 국민통합은 공허하다"고 했고, 매일신문은 "지방 살리기를 뺀 경제정책은 성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장 출신으로 '지방분권 3대 특별법'을 반대해 온 이명박 당선자가 '지방'을 위해 어떤 정책을 내놓을 지 지켜볼 일이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이 글은, 2007년 12월 20일 <평화뉴스>주요 기사로 실린 내용입니다 - 평화뉴스)



영남일보 12월 20일자 9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영남일보 12월 20일자 9면(이명박 대통령 당선)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