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낙동강 페놀'...가슴 철렁

평화뉴스
  • 입력 2008.03.03 1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대구일보 "페놀 공포..유출 후 26시간, 뭐했나"
환경단체 "사고대책 미비..운하 태생적 한계, 중단해야"

영남일보 3월 3일자 1면
영남일보 3월 3일자 1면

"낙동강 페놀 유입, 가슴 철렁한 소식이 또 전해졌다"

지난 1991년에 이어 낙동강에 또 다시 페놀이 흘러들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대구경북 지역신문은 일제히 ‘페놀공포’를 머릿기사로 올리며 사고 소식을 전했다. 또, 지역 환경단체들은 관계 당국의 안일한 대처를 비판하며 ‘대운하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영남일보 3월 3일자 3면(뉴스와 이슈)
영남일보 3월 3일자 3면(뉴스와 이슈)


영남일보는 3월 3일자 신문 1면에 <“91년 이어 또...” 낙동강 페놀공포>라는 큰 제목으로, ▶사고 발생 ▶대책 및 취수 재개 ▶사고 원인 및 수사 ▶문제점 ▶대구시 대책을 전했다. 또, 이날 3면에는 <페놀 유출 후 26시간동안 뭐했나> / <관련기관 대책 늦어 낙동강으로...주민 분통>이라는 제목으로 이번 사건의 문제를 짚었다. 영남일보는 이 기사에서 “코오롱유화 김천공장 폭발사고 현장에서 흘러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페놀이 낙동강 본류로 합류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26시간 정도. 고의적으로 페놀을 누출했던 과거와는 달리 관련 기관에서 방제작업만 충실하게 했더라면 추분히 막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인재”고 지적했다.

대구일보 3월 3일자 1면
대구일보 3월 3일자 1면
대구일보도 3일자 1면에 <낙동강 또 ‘페놀 공포’>/ <1991년 3월 14일. 4월 22일 그 때의 악몽이<<<< 2008년 3월 2일> 라는 큰 제목으로 ▶사고 발생 및 취수 재개 ▶사고 원인 및 문제점을 분석했다. 이어 5면(사회)에 <대구시 ‘제2의 페놀악몽’될까 촉각> / <구미 수돗물 단수...상인.주민 불만 폭증> 제목의 기사와 함께 ,낙동강 수질오염 사고 일지>도 실었다.

이번 ‘페놀’사고는 3월 2일 새벽 5시50분쯤 구미시 해평면 낙동강 구미광역취수장 1km 상류 숭선대교 지점에서 페놀 0.1ppm이 검출되면서 확인됐다. 수자원공사와 환경청은 지난 3월 1일 새벽 3시에 발생한 코오롱유화 김천공장 폭발사고 현장에서 페놀이 포함된 소방수가 인근 하천을 통해 낙동강으로 흘러들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번 사고로 구미지역은 2일 오전 10시 45분동안 5시간동안 취수가 중단되기도 했다.


대구시는 3일 밤이나 4일 새벽쯤 대구시의 생활용수 취수지점인 달성군 매곡정수장에 페놀성분이 도달할 것으로 보고, 페놀이 검출되면 즉시 취수를 중단하고 댐계통 정수장에서 생산될 수돗물과 정수지와 배수지에서 보관중인 수돗물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사고 대책 미비...사고경위.수질결과 신속하게 공지해야"

이같은 '페놀사고'가 또, 터지자, 지역 환경단체들은 관계 당국의 안일한 대처를 비판하며 "대운하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3일 <낙동강 페놀사건, 언제까지 되풀이 할 것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불이 난 직후 낙동강 지류를 통해 본류로 유입될 수 있는 페놀을 차단하는 작업을 무엇보다 선행해야 했지만 사고 대책이 미비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사건이 일어난 뒤 대구광역시청, 대구지방환경청, 대구상수도사업본부 어느 홈페이지에도 이 사건에 대한 자세한 경위와 현재상황을 알려주는데는 없었다”면서 “대구유입 정수장에서 미량의 페놀이라도 검출이 된다면 즉각 취수를 중단하고 이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한편, 매 시간 실시하는 수질 검사결과를 관련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속히 공지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페놀기준치는 0.005ppm으로 일본.영국.프랑스.독일의 0.0005ppm보다 크게 높은 편”이라며 “페놀을 비롯한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기준치를 강화하고 상수원 주변 공장가동에 대한 규제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반도운하 태생적 문제 드러낸 사고...운하사업 백지화해야"

영남자연생태보존회를 비롯한 13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운하백지화국민행동 대구경북본부(준)>도 이번 폐놀사건을 계기로 “경부운하 중단”을 촉구했다. 대구경북본부는 3일 성명을 통해 “태안기름유출 사고, 낙동강페놀사고를 비롯해 사흘이 멀다 하고 발생하는 사고는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한반도 운하의 태생적 문제점을 직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정부는 식수원을 지하수나 강변여과수로 대체하겠다고 하지만, 과연 그 안정성에 대해서 자신할 수 있는지 의심스러울 뿐만 아니라 만일의 사태에 대한 대비책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단군이래 최대 토목사업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경부운하 사업은 거창한 사업계획에 걸 맞는 대비책 없이 그저 사고가 나지 않는 요행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는 것이 현재의 졸속계획”이라며 “사업적 타당성 조차 확신할 수 없는 경부운하사업은 자칫하면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한반도 운하사업은 전면백지화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독극물공장화재소방 매뉴얼 있기나 하나...코오롱, 그룹 차원의 무한책임져야"

김천.구미지역 5개 시민단체도 3일 공동성명을 내고 관계 당국의 늦장 대처와 사고의 원인을 제공한 기업의 책임을 따졌다.

김천YMCA와 김천강살리기시민연대, 구미경실련, 구미YMCA, 대구참여연대구미시민회는 “코오롱유화(주)는 화재로 인한 페놀 유출 원인도 제공했고, ‘화재 시 독극물 유출방지 최우선 대처 매뉴얼’을 소방 당국과 협의하지 않는 등 늑장 대처의 원인자 역할도 했다”며 “코오롱이 그룹 차원의 무한책임을 져야할 이유”라고 꼬집었다.

또, “김천소방서와 김천시 역시 ‘독극물공장화재소방 매뉴얼’이 있기나 한 것인지, 있다면 왜 안 지키는 지”라고 묻고, “신평배수지 밸브가 고장이 나서 급수 재개가 지연되는 등 구미시 또한 주기적인 ‘시민안전점검 매뉴얼’이 부재함을 증명했다”고 비판했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 pnnews@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