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명 탄원 부적절, 시민들께 죄송"

평화뉴스
  • 입력 2008.06.19 20: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범일 시장, 공식 사과
시민단체 "1인 시위는 중단..권익위 신고는 철회 안해"

김범일 대구시장이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건설업자의 선처를 호소하는 '구명 탄원서'을 법원에 낸 데 대해 공식사과했다.

김범일 시장
김범일 시장
김 시장은 19일 오후 4시 40분 대구시청에서 열린 시민단체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지역경제 회생을 바라는 충정에서 건설업자를 불구속해달라고 법원에 탄원서를 냈으나 결과적으로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부적절한 처사로 시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과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 예김영순 대구여성회 대표, 허미옥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 서준호 대구DPI 사무국장, 공정옥 대구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정제영 영남자연생태보존회 총무이사, 박정희 도시공동체 간사를 비롯한 대구지역 8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최근 대구시 공무원들의 잇단 비위사건과 관련해 김 시장에게 재발방지책을 촉구했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과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신뢰가 무너져가는 대구시 행정에 대해 지적했고, 이와 관련해 김 시장은 "비리 공무원을 없애기 위해 관련 워크샵과 프로그램 운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예김영순 대구여성회 대표는 "비리 혐의로 구속된 여성보건복지가족국 국장 자리에 여성정책과 복지정책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청렴한 인사가 내정되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시장은 '낙동강 운하 건설'과 관련해 "대구 경제를 위해서는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공정옥 대구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이 "오늘 국토해양부가 한반도 대운하 건설을 위한 연구용역을 중단하고 운하사업준비단도 해체하기로 했다"고 되묻자, 김 시장은 "정부 방침을 검토한 뒤 조만간 다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시민단체는 김 시장에게 시민 여론에 적극적으로 귀를 귀울려 달라고 요구했고, 김 시장은 대구시 발전을 위해 시민단체가 협조하고 도움을 줄 것을 당부했다.

대구시는 더 많은 의견을 듣기 위해 다음 달 중에 시민단체와 김 시장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김범일 시장과 시민단체 간담회(6.19 대구시청)..오른쪽부터 김범일 시장, 공정옥 사무처장, 정제영 총무이사, 예김영순 대표, 조광현 사무처장, 허미옥 사무국장, 박정희 간사
김범일 시장과 시민단체 간담회(6.19 대구시청)..오른쪽부터 김범일 시장, 공정옥 사무처장, 정제영 총무이사, 예김영순 대표, 조광현 사무처장, 허미옥 사무국장, 박정희 간사


한편, 김범일 대구시장을 비롯해 김형렬 수성구청장과 서상기 국회의원(한나라당.북구을), 이화언 대구은행장, 대구지역 언론사 대표 4명을 포함한 지역 유력 인사들은 지난 5월 6일, 100억여원의 회사 공금을 빼돌린 혐의로 검찰에서 구속영장이 청구된 모 건설사 대표 박모(50)씨와 관련해 "지역경제가 너무 어려우니 박씨를 불구속해 달라"는 내용의 탄원서에 서명해 대구지방법원에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구경실련을 비롯한 9개 시민단체는 김 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지난 달 19일부터 김범일 시장의 출근시간에 맞춰 대구시청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벌여왔다. 이들은 또, 한나라당 윤리위원회와 국민권익위원회에 김 시장이 부패혐의가 적용되는지 조사해 달라고 신고했다. 국민권익위는 조만간 조사관을 파견해 이 사안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늦은 감이 있지만 김 시장의 이날 발언을 공식사과로 보고 1인시위를 중단하는 한편, 내일 성명을 내 시민들에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조 사무처장은 이어 "하지만 한나라당 윤리위와 국민권익위 신고는 철회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글.사진 평화뉴스 남승렬 기자 pnnews@pn.or.kr / pdnamsy@hanmail.net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