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문화유적지 장애인 ‘홀대’

평화뉴스
  • 입력 2004.01.13 0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사·석굴암 경사로등 편의시설 없어

경주 문화유적지 장애인 ‘홀대’(1.7) 4 - 조회


불국사와 석굴암, 박물관 등 경주시내 관광지에 장애인 시설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아 장애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5일 밝혀졌다.

동국대 사회복지학과 박경일 교수가 최근 장애인 200여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장애인 41%가 불국사에 진입로의 경사로를 마련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장애인들은 또 불국사에 장애인용 화장실 변기, 세면대, 장애인용 출입문, 높이를 낮춘 저상 매표소, 장애인 편의시설 안내표지판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석굴암에도 장애인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아 장애인 33%는 건물 진입로 경사로가 없어 불편하다고 말했다. 석굴암 주변에 장애인용 공중전화와 우체통이 없다는 지적도 쏟아졌다.

경주박물관에서도 장애인 16%가 이용하기 편리한 출입문과 개찰구, 승강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천마총에서는 22%가 장애인용 주차장이 가장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열린 경주엑스포를 둘러 본 장애인들도 전체 25%가 장애인 편의시설을 안내하는 표지판이 없어 불편이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교수는 “경주가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발돋움하려면 장애인들이 불편없이 문화 유적지를 둘러 볼 수 있도록 장애인 편의시설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위해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복지 쪽에 남다른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겨레 대구/구대선 기자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