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심'에 충성하는 TK정치인, 언론의 감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창] - '수도권규제완화' 지역방송 보도
"대구MBC 지속적 보도...MB 정책의 문제, 지역피해 분석 아쉬워"

 지난 두 주일 동안 대구의 KBS, MBC, TBC 텔레비전 공중파 3채널이 뜨겁게 쏟아낸 보도 가운데 두드러진 것은 ‘수도권규제완화’ 관련 보도였다. 그만큼 대구지역 공중파 채널들은 이명박 정부가 쏟아내는 각종 수도권 규제완화 조치들이 대구․경북에 미칠 영향을 위기 차원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면 과연 보도 양만큼 치밀하게, 시․도민의 피부에 와 닿게 구체적으로, 근본적․장기적 시각으로 보도했는지 짚어본다.
 
각 채널들이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를 어떤 내용, 어떤 시각으로 받아들이고 해석해 시청자들에게 전달했을까? 대구․경북 시청자들이 수도권규제완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향후 어떻게 대응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조건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문제이다. 표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각 채널들은 ‘수도권규제완화’=‘수도권규제철폐’ 수준으로 보도했다. 시청자 입장에서 이것은 이명박 정부에게 ‘대구․경북 살리기 정책은 없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대목이었다.

우리지역 채널들은 ‘수도권규제완화’에 대해 크게 봐서 ▲누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수도권규제완화’의 실태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수도권규제완화’가 우리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주안점을 두고 다룬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규제 완화' 관련 대구지역 방송 보도(K=KBS, M=MBC, T=TBC)
'수도권 규제 완화' 관련 대구지역 방송 보도(K=KBS, M=MBC, T=TBC)

무늬만 지역 국회의원

우리지역 채널들이 관심을 기울인 대목은 ‘수도권규제완화’에 우리지역 국회의원들은 누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하는 대목이었다. 보도의 과녁은 우리지역 주민들이 80% 넘게 몰표를 준 한나라당 의원들이 ‘수도권규제완화’에 침묵하거나 묵시적으로 동조하는 실상을 맞췄다. 특히 대구MBC 보도는 국회의원들을 인터뷰하거나 그 동안 국회에서 행한 발언록을 일일이 점검, 처음부터 ‘수도권규제완화’에 빗장을 푼 의원이 상당수여서 ‘수도권규제완화’에 우리지역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 의문시 된다고 했다. (지역국회의원 ‘동조’-오태동 기자)

그러나 보도에 허점은 있었다.

고향과 출신 고등학교가 우리지역일 뿐 서울사람이나 마찬가지인 국회의원들은 '수도권규제완화'에 동조적이고 지역에 비교적 오래 머문 의원들은 '수도권규제완화'에 반대하는 것으로 보도했으나 '비수도권국회의원 비상모임' 뚜껑을 열어본 결과는 '초록은 동색'임을 보여줬고 급기야 '지역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이 수도권 규제완화와 관련, 당분간 반대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보도 흐름을 바꾸지 않을 수 없었다.('지역 한나라당 국회의원에 비난여론') 기대를 걸었던 의원들조차 '민심'보다는 '당심'에 머리를 박고 말았다고 지역 의원들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짚은 것이다.

국회의원들이 이 지경이면 그들의 ‘주머니 속 공깃돌’처럼 행동해온 광역.기초의원들의 움직임에 대한 지역채널들의 보도를 시청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수도권규제완화’ 철폐를 위한 국회의원 비상모임에 얼굴만 내밀고는 ‘양해해 달라’고 퇴장한 우리지역 국회의원들은 한마디로 대구.경북에서 퇴출감이었다.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움직임을 범시민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비수도권 의회와 연계한 서명운동과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기로’ 한 광역․기초의원들의 움직임은 할리우드 액션으로나 봐야할까?

'수도권규제완화 반대' 현수막 한 장 한 내걸어

대구시장.경북지사. 시.도민들과 행정을 고리로 밀접한 관계에 있는 대구시장.경북지사에 대해 지역채널들, 특히 대구MBC는 이들이 행태에 일찌감치 의문부호를 붙여 다뤘다.

먼저 김관용 경북지사. ‘경상북도는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가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을 내놓자 지역균형발전협의체 이름으로 긴급 규탄 성명서만 발표했을 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특히 협의체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김관용 경북지사는 수도권 규제 완화 발표 정보를 입수하고도 해외 순방을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대구MBC 보도, ‘노무현 정권 때 천만 명 서명을 주도하고, 최근에도 수도권 규제완화 관련 행사 때마다 큰 소리를 낸 김관용 지사가 이명박 정권 들어서는 그 흔한 반대 플래카드 한 장 내걸지 않았다’고 김 지사의 이중적 태도를 통렬히 비판한 TBC 보도는 김 지사뿐만 아니라 세계에너지총회 참석을 이유로 자리를 피한 김범일 시장도 마찬가지로 겨냥한 보도였다.

이들에게 그동안 ‘수도권규제완화 반대’는 시장.지사 선거 때 표를 얻기 위한 전술에 불과한 것이었음을 언론보도는 새삼 읽게 했다. 

'수도권규제완화' 실태 보도 - 대구MBC 지속적인 관심

대구MBC는 10월30일치 메인뉴스에서  ▲‘지방, 다 죽는다’ 제목으로 ‘수도권규제완화’가 추진돼 온 과정, 실체에 대해 ‘규제 철폐에 가깝다’고 규정하면서 지역경제를 뿌리째 흔드는 이 조치로 외자․대기업 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했고, 수도권팽창을 부추기기 위해 최상철 국가균형발위원장이 그동안 어떻게 말을 바꿔왔는지 ▲‘불균형촉진위원장’ 제목으로 신랄하게 다뤘다. 나아가 대구MBC는 정부가 ‘수도권규제완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지역발전특별법’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서 ‘균형’ 개념을 삭제하는 정도가 아니라 ‘국가균형발전’ 사업의 토대가 되는 균형발전특별회계 돈주머니를 수도권 지원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발전계획을 아예 중앙정부가 수립하게 해 ‘지방’은 사실상 ‘중앙에 종속’하는 개념임을 보도했다.

이명박 정부가 목을 매다시피 강력하게 추진하는 수도권규제완화의 추진 방향과 실체에 대해 대구MBC를 제외한 여타 채널들이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음으로써 지방을 옥죄는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이 우리지역 시청자들이 절실한 문제로 받아들이는데 걸림돌로 작용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 '수도권규제완화' 영향 - '기업 유치 원천 봉쇄' 강조

이명박 정부가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을 얼마나 집요하게 추진하고 있는지, 그 내용이 어떤 것인지는 최상철 국가균형발위원장이 ‘수도권규제완화’를 ‘선 지방균형발전 후 수도권규제완화’에서 ‘수도권이 살아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로 말을 바꾼 사실을 다룬 보도로 잘 드러냈다. 우리지역 채널들은 이명박 정부의 ‘수도권 살리기’가 ‘지역의 공동화․황폐화’임을 알리는데 주력했다. 특히 정부의 ‘수도권 살리기’가 수도권 경제자유구역에 날개를 달아준 반면 후발 경제자유구역인 우리지역에는 싹을 자르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혁신도시는 물론 어렵사리 성사시킨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 등도 그 동안의 조성 노력이 아까울 정도로 텅텅 비지 않을까 어두운 전망을 쏟아냈다.

지역민을 배제한 정치인 보도에 초점

지난 두 주일 지역 공중파 텔레비전들은 ‘수도권규제완화’와 관련, 지역민을 버리고 한나라당 ‘당심’에 굴복한 지역 국회의원의 실상, 자신을 시장․지사로 찍어준 시.도민들의 생존권을 애써 외면하려는 듯한 대구시장.경북지사의 애매한 모습에 비난의 포문을 집중시켰다.

또 구미공단,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대구.경북혁신도시, 대구국가과학산업단지, 테코노폴리스 등의 어두운 미래도 다각도로 보도했다. 그러나 수도권 집중화가 가져올 파국적인 지방의 미래,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과 관련해서는 보도의 양은 물론 깊이도 부족했다.

‘수도권규제완화’의 대척점(對蹠點)이 되는 ‘지역균형발전’의 걸림돌 역할을 지역민과 지역의 지원을 자양분으로 삼아 성장한 지역 정치인들이 확실하게 자임하고 있는 실상을 짚은 점에서 지역채널들의 보도는 관심을 모았다.

"정치인들, 언론이 지속적으로 감시하지 않았기 때문"

그러면 이들의 지역배신행위가 어제 오늘 시작됐을까?
노무현 정부 때 ‘수도권규제완화반대’ 천만 명 서명운동을 주도한 김관용 경북지사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 공동회장으로 있는 지금 ‘수도권규제완화반대’ 현수막 한 장 걸지 않았다고 했다. 그런가 하면 대구MBC 보도에 의하면 대구 수성구갑의 이한구 의원은 처음부터 ‘수도권규제완화반대’에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도 이들의 정치가도에 걸림돌은 없었다.

왜?
한마디로 지역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정치인들을 지속적으로 언론이 감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된 데에는 우리지역 공중파 텔레비전 보도가 안고 있는 기본적인 결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 논평 보도가 없는 것이다. 당리당략이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의 원칙에 어긋나는-그래서 대구와 경북을 공동화․황페화 하는-작태에 대해서는 논평을 통해 여론의 도마에 올려야 했다.

둘째, ‘수도권규제완화’와 관련해 우리지역 채널들은 특히 수도권-지방, 수도권-대구.경북을 거의 대결구도로 다룬다고 할 정도로 열성을 기울여 비교 보도했다. 반면 지역민이 당하는 피해는 취업이 되지 않아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정도로 다뤄 구체성이 부족했다. 또 우리 지역의 주인인 시․도민과 함께 하지 않거나 시․도민이 형식적으로 동원되는 정도인 ‘수도권규제완화’ 반대의 문제점은 아예 보도의 대상으로도 삼지 않았다.

‘수도권규제완화’ 관련 보도가 일회성이 되지 않으려면 균형발전의 뿌리인 시.도민의 삶, 시.도민과 함께 풀어야 하는 문제란 점에 초점을 맞춰 보도할 필요가 있다. 시.도민의 삶, 시.도민의 참여를 ‘수도권규제완화’ 관련 보도의 출발점이자 귀착점으로 삼기를 대구지역 3개 공중파 텔레비전 채널에 간곡히 당부한다. 시․도민의 생존권이 ‘수도권 경쟁력’을 위한 희생물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평화뉴스 - 미디어 창 4]

여은경(대구경북민주언론시민협의회 사무국장. 전 영남일보 기자)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