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구역 갈등’ 다시 불붙나

평화뉴스
  • 입력 2004.06.08 09: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청, "인구 줄어 인근 동 편입해야"
...타 구청 “멀리 보고 시가 계획해야” 반발

대구 중구청이 7일 갈수록 줄어드는 중구 지역 인구를 늘리기 위해 북구와 서구, 달서구 일부 지역을 중구로 편입시켜야 한다고 밝혀 1년 4개월 만에 또 행정구역 조정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정재원 대구 중구청장은 이날 낮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 지역의 행정구역을 대도로변을 중심으로 재편하고, 인구와 면적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구 지역에 인근 3개 구의 일부 동을 편입시키자”며 행정구역 경계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그는 “현행 행정구역은 40여년 전에 나눠졌으며 1980년대 이후 도심공동화 현상 등으로 대구 중구 인구가 22만명에서 8만여명으로 크게 줄어들면서 자치기반을 잃게 됐다”며 “마땅히 대도로변을 중심으로 행정구역의 경계가 재편돼야 하고, 이를 위해 대구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구청은 서구 비산 2·3·4동과 내당 2·3동 일부, 원대동 일부, 북구 고성동과 칠성동, 침산 2동 일부, 달서구 두류1동 일부를 중구 지역으로 편입하면 중구는 면적이 3.94㎢로 늘어나고 인구도 8만여명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구청은 지난달 말 민간추진위와 자체 추진기획단을 꾸렸으며, 7일부터 시민들한테 서명을 받기 시작했고 주민 설명회도 열기로 했다. 중구청은 시민 50만여명의 서명을 받아낸 뒤 7월 중에 대구시에 건의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그러나 비산동과 내당, 원대동 일부 지역을 떼줘야 할 서구청은 “서구에서도 인구가 주는데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펴고 있다”며 반대했다.

북구청관계자도 “행정구역 조정은 먼 장래를 보고 대구시가 나서서 조정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중구에서 주장하는 행정구역 개편 내용으로는 주민투표를 통과하기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가 2003년 2월 북구와 서구 일부지역을 중구로 떼주는 행정구역 개편안을 발표했다가 해당 구청의 반발에 부닥쳐 무산됐다.

한겨레 대구/구대선 기자 sunnyk@hani.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