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전직 국회의원들에게도 “예산 퍼주기?”

평화뉴스
  • 입력 2004.06.08 22: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의회, 오늘(6.8) 예결위서 의정동우회.헌정회에 8천만원 지원 가결

경상북도가 전직 도의원들의 친목모임인 ‘경북의정동우회’ 뿐 아니라, 전직 국회의원들의 친목모임인 ‘헌정회’까지 예산을 지원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전직 국회의원들은 이미 국가로부터 품위유지비를 비롯한 상당한 지원을 받고 있는데다, 현역 시절에 온갖 특혜를 누렸다는 비아냥을 받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경상북도가 도민들의 혈세인 예산까지 지원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경상북도의회는 오늘(6.8) 밤 10시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나종택 의원)를 열고, 경상북도가 제출한 '경북의정동우회와 헌정회 8,000만원 지원안'을 논란 끝에 가결했다.

이 가운데, “경북의정동우회 사무실 수리비와 운영비가 6천500만원, 헌정회 집기(책상,컴퓨터 등) 구입비가 1,500만원”이라고 의회 관계자는 설명했다.

그러나, 경북지역 헌정회가 현 경북의정동우회 사무실을 같이 쓰기로 돼 있어, 경북의정동우회 사무실 수리비 역시 헌정회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이에 대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나종택 위원장은 “경북의정동우회 사무실이 낡아 수리하기로 한 것일 뿐, 헌정회를 위한 내부수리는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직 국회의원들의 친목모임에까지 예산을 지원하는데 대한 시선은 따깝기만 하다.

오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했던 한 경북도의원은, "헌정회는 현역에서 물러난 국회의원들의 친목모임일 뿐인데, 이런 모임에 왜 세금으로 예산을 지원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전직 국회의원들이니만큼, 돈이 필요하면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자체 예산을 쓰면 될 일인데, 왜 가뜩이나 재정이 열악한 경북도 예산까지 끌어갈려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실제로, 오늘 예결특위에서 관계 공무원에게 따지기도 하는 등 헌정회 지원에 대해 상당한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 비밀투표를 통해 올 추가경정예산에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안동에 사는 48살 김모씨도 이와 관련해, "현역에 있을 때도 '좋은 소리' 못들은 국회의원들인데, 의원직에서 물러나 계모임하는데까지 혈세를 퍼줘야 하느냐"고 비난했다.

게다가, 경북을 뺀 다른 시.도는 대부분 헌정회에 예산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경상북도의 헌정회 지원은 상당한 논란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직 국회의원들의 친목모임인 헌정회는, 지난 해부터 각 시.도별로 지부를 꾸리고 있는데, 이들 전직 국회의원은 헌정회에 대한 일정한 정부 지원 외에, 한달에 100만원가량의 품위유지비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