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심층수, 당뇨.비만에 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대 생명공학과 황희선(25)씨 연구, 세계적 학술지에 논문 등재

동해안 해양심층수가 당뇨와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대구대 생명공학과 대학원생 황희선씨(25)는 최근 석사학위 논문(지도교수 윤종원)에서 "동해안 해양심층수가 지방세포의 성장을 크게 억제하고 비만 예방 뿐 아니라 혈당을 낮추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고 대구대가 5일 밝혔다. 

특히, "해양심층수의 몇 가지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했으나 당뇨와 비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세계에서 처음"이라며  "이 연구결과는 해양생명공학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Marine Biotechnology지 2009년 2월호 온라인 판에 두 편의 논문으로도 등재됐다"고 설명했다.

황희선(25)씨
황희선(25)씨
황씨는 비만과 당뇨병을 동시에 갖고 있는 실험쥐에게 3개월간 해양심층수를 마시게 한 결과, 체중은 6%, 혈당은 35%까지 낮추는 것으로 나타나 해양심층수가 비만과 당뇨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했다.

또, 이번 연구재료로 사용된 해양심층수는 해양심층수 전문기업인 (주)워터비스가 동해안의 수심 1000미터 이하에서 취수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깊은 곳에서 취수된 해양심층수"라고 대구대는 밝혔다. 

황희선씨는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학교에서 밤샘 연구를 한 날도 많았다"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여러 학생들이 같이 연구하게 하는 교수님의 독특한 지도 덕분에 좋은 결과를 내놓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내놓은 황희선씨는, 보기 드물게 석사과정 2년 동안 13편의 논문을 해외학술지에 발표할 정도로 왕성한 연구력을 보여 한국화학공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오는 3월 대구대학교 박사과정에 진학할 예정이다. 

<해양심층수>는, 햇빛이 도달하지 않는 수심 200미터 이하 깊은 곳의 바닷물로서 수직으로 혼합되지 않은 채로 4천년에 한 번 씩 대서양-인도양-태평양을 순환한다. 빛이 도달하지 않아 수온이 섭씨 2도 이하의 차가운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청정성이 뛰어나며 미네랄과 영양소가 풍부하다.(자료.대구대)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