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PD 체포, "문제있다" 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여론조사연 조사..<진단평가 거부> '찬.반 팽팽'...<박근혜> '경주 중립' 33%


검찰의 MBC <PD수첩> 이춘근 PD 긴급체포는 "언론인을 탄압한 것으로 문제가 있다"는 여론이 "문제 없다"는 여론보다 높게 조사됐다.
 
또, 전교조의 진단평가(일제고사) 거부에 대해서는 문제 있다와 없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의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 정관계 로비 수사에 대해서는 "별 문제없다"(50%)는 의견이 높았고, 경주 재선거와 관련한 박근혜 전 대표의 행보에 대해서는 "특별히 어느 한쪽을 지원해서는 안된다"(33%)는 의견이 한나라당.친박 후보 지원보다 많았다. 

이같은 여론은, 한국여론조사연구소(KSOI.소장 김미현)가 지난 3월 30일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자동응답전화(ARS) 조사에서 나타났다.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1%p.

<PD수첩> "중범죄처럼 긴급체포할 사안 아니다"

먼저, 검찰의 MBC <PD수첩> 이춘근 PD 긴급체포(3.25)에 대해서는 ▶"정부비반을 했다는 이유로 언론인을 탄압한 것으로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56.2%로, ▶"정확하지 않은 방송보도로 야기된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것으로 별 문제없다'는 의견 33.6%보다 높았다. "잘 모르겠다"는 10.2%.

한국사회여론조사연구소는 이에 대해 "여론은 PD를 체포한 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는 PD수첩이 보도 과정에서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하지 못한 점이 일부 있지만, 그것이 중범죄처럼 취급돼 담당 PD를 긴급체포할 사안까지는 아니라는 여론"이라고 분석했다.

전교조 시험거부 '팽행'..."일제고사에 대한 여론 상당히 부정적"

전교조의 초.중학생 진단평가(3.31) 집단 거부와 체험학습에 대해서는 "문제있다"는 의견과 "별 문제 없다"는 여론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문제가 있다" 40%, ▶"일제고사의 부당함에 맞서기 위한 것으로 별 문제 없다" 38.5%로, 오차범위 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잘 모르겠다"는 21.5%.

연구소는 "전교조 교사들의 진단평가 거부를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과 괜찮다며 용인하는 입장이 팽팽히 갈렸다"면서 "국민들로부터 우호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전교조가 주도적으로 나서 진단평가를 거부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판여론이 월등히 높지 않은 것은 일제고사에 대한 여론이 상당히 부정적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박근혜, 한나라 지원 25.7% vs 친박 지원 25.7%


4.29 경주 재선거와 관련한 박근혜 전 대표의 행보에 대해서는 ▶"그 어느 쪽도 지원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33.2%로 가장 높고 ▶"소속 정당인 한나라당 후보를 지원해야 한다"(26.9%)는 의견과 ▶"친박성향의 무소속 후보를 지원해야 한다"(25.7%)는 의견이 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잘 모르겠다"는 14.2%.  

박연차 리스트 수사, 문제 없다 49.6% > 문제 있다 30.2%

검찰의 태왕실업 박연차 회장의 정관계 로비 수사에 대해서는 '편파.표적 수사'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다수 국민들은 특별히 문제 없는 정상적인 수사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의도적인 표적수사로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30.2%에 그친 반면 ▶"불법정치자금을 수뢰한 인사들에 대한 수사로 별 문제없다"는 의견은 49.6%로 높았다. "잘 모르겠다"는 20.1%.

특히, "별 문제없다"는 의견은 서울과 인천.경기를 비롯한 수도권과 부산.경남, 남성, 20대에서 상대적으로 높았고, "문제있다'는 의견은 충청과 호남, 40대에서 전체 평균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