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명 중 1명, "신경민 교체는 정치적 외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여론조사연..<노무현 발언> "신뢰 안해" 66% <장자연 실명> "문제 없다" 51%

  

MBC <뉴스데스크> 신경민 앵커 교체에 대해, 2명 가운데 1명은 '정치적 외압에 따른 결정'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본인은 모르는 일"이라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신뢰하지 않는다"는 여론이 "신뢰한다" 여론보다 3배 가까이 높았다. 국회의원들이 '장자연 리스트'와 관련해 실명을 거론한데 대해서는 "별 문제 없다"는 응답이 51%로 "문제 있다"는 응답 40%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같은 여론은, 한국여론조사연구소(KSOI.소장 김미현)가 4월 13일 전국 19살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자동응답전화(ARS) 조사에서 나타났다.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1%p.

신경민 교체..."비판적 멘트에 대한 보복.압력"

(자료.한국사회여론연구소)
(자료.한국사회여론연구소)
MBC측이 <뉴스데스크> 신경민 앵커를 교체한데 대해, ▶"정치적 외압에 따른 것으로 문제가 있다"는 대답이 50.4%로 전체의 절반을 넘었고, ▶ "경영진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별 문제없다"는 대답은 27.9%에 그쳤다.(잘모르겠다 21.7%)

한국여론조사연구소는 이같은 여론에 대해 "그간 신경민 앵커가 현 정권에 대해 비판적인 멘트를 빈번하게 구사한데 대한 보복으로 정권 차원에서 MBC에 교체 압력을 행사했고, 경영진은 어쩔 수 없이 이를 수용했다는 지적이 신빙성을 얻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MBC 앵커와 기자들의 농성과 제작거부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고, 언론 관련 시민단체와 야당에서 이슈화를 시도하고 있어 당분간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노 전 대통령 발언..."국민 실망감 컸기 때문"

금품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사과문을 통해 "집(권양숙 여사)에서 받은 것이고, 모르는 일"이라고 밝힌데 대해, 다수 국민들은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신뢰가 간다"는 응답은 22.7%에 그친 반면 ▶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응답은 66%로 3배 가까이 높았다.(잘 모르겠다 11.2%)

한국여론조사연구소 윤희웅 정치사회조사팀장은 "노 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것은 무엇보다도 높은 도덕성을 강조하던 참여정부가 이전 정권과 마찬가지로 비리와 부패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에 국민들의 실망감이 컸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받은 것으로 알려진 금액의 사용처도 명확히 밝히지 않는 등 해명 내용의 설득력이 약한 것도 신뢰도가 낮게 나오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장자연 리스트 실명 거론..."경찰 수사 불만"

또, 국회의원들이 '장자연 리스트' 의혹을 받고 있는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한데 대해 "별 문제 없다"다는 여론이 높았다. 

"면책특권을 가진 국회의원들이 탤런트 고 장자연 리스트에 올라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사들의 실명과 인적 사항을 거론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 "별 문제없다"는 응답이 51.0%로 ▶ "문제가 있다는 응답 40.4%보다 약 10%P정도 높았다.(잘 모르겠다 8.7%)

연구소측은 "경찰의 장자연 리스트 수사가 철저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한 국민들의 비판과 불만이 적잖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최근 이종걸.이정희 의원이 고 장자연 리스트 연루의혹이 있는 인사들의 소속과 인적사항을 공개적으로 언급해 해당사에서 고소를 하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판결로 유죄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명을 공개하는 것은 무죄추정의 원칙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여론은 '문제없다'는 쪽이 다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경찰의 장자연 리스트 수사가 철저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한 국민들의 비판과 불만이 적잖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사회 유력인사가 연루되었기 때문에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여론이 높은 상황에서 의원들의 공개 지적이 조속하고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진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자료)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