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서 경북도청을 찾은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환경연, "김관용 지사 '충주댐 수치조작' 사과해야..지역간 수자원 검증 필요"

지난 달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제안한 충주댐 물 낙동강 도수와 관련해 충북지역 환경단체가 20일 경북도청을 찾아 김관용 도지사의 사과를 촉구했다.

충주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오전 경북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관용 도지사가 충북지역과 상의조차 없이 낙동강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충주댐의 남한강 물을 도수로를 통해 끌어가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한 것은 양식있는 지도자의 모습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역간 첨예하게 대립되는 수리권을 두고 양 지역이 소통조차 하지 않은 논의 과정의 배제가 가장 큰 문제"라며 "수자원 정보를 '생산.검증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일선 의장
박일선 의장
충주환경운동연합 박일선 의장은 "남한강과 낙동강 수계에 대한 자료 교환 없이 이뤄진 경북도의 일방적 건의는 소통의 틀 부재에서 비롯됐다"며 "이제라도 양 지역은 낙동강.남한강 양 수계의 수질.수리.생태전문가와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연구 검증 틀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치조작' 의혹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박 의장은 "충주댐의 연평균수위가 128.79m인데 김 지사는 140m라고 주장했고, '수자원장기종합계획'을 보면 2011년 기준수요로 낙동강 용수공급 현황은 1,100만㎥이 남는다고 예측됐는데도 1억7100만톤이 부족하다고 주장, 충주댐 물 낙동강 도수를 건의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수치조작은 부끄러운 일이며, 충주댐 지역을 방문해 공식사과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낙동강 취수를 포기하겠다는 것을 전제로 한 충주댐 도수는 다른 지역과 마찰을 불러올 것"이라며 "낙동강 취수는 현행대로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경북도청 최대진 낙동강살리기추진단계획팀장은 "수치를 의도적으로 다르게 말한 것은 아니었고 공식적인 건의로 보기도 어렵다"며 "낙동강 수계의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해를 샀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한편, 김관용 도지사는 지난 4월 27일 청와대 '4대강 살리기 사업 합동보고대회에서 "남한강 수계의 충주댐 수위는 평상시에도 홍수위인 145m에 육박하는 140m 정도"라며 "충주댐과 문경 경천댐을 도수로로 연결하면 낙동강 수량 확보와 홍수 예방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충청북도는 4월 30일 '충주댐 도수는 대안이 절대 아니다'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경북도는 충주댐의 수위가 141m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충주댐의 연평균 수위는 127m정도로 충주호 유람선 운행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된다"며 경상북도 주장에 반발했다.

충주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이시종 의원도 최근 "충주댐 물을 낙동강으로 도수해간다면 단양지역의 유람선 운행이 중지되는 등 관광산업이 무너지고, 수도권의 식수.농업용수 공급에 중대한 차질을 빚고 충주댐의 발전수익을 줄어드는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남한강 수계 주민에 대한 사과와 계획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