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시국선언, "공감한다" 6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 국회 '즉시 등원' vs '선 사과' 팽팽...한나라당 내 비호감 '친이'


최근 현 정부의 국정 기조 쇄신을 요구하는 대학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6명은 이같은 '시국선언'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한나라당 내 '친이'그룹이 '비호감'으로 꼽혔으며, 임시국회 개회와 관련해서는 '즉시 등원'과 '선 사과 후 등원' 여론은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여론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소장 김미현)가 6월 8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자동응답시스템(ARS) 조사에서 나타났다.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1%p.

먼저, 대학교수들의 시국선언 공감도를 보면 ▶"공감하는 편"이 59.6%로 ▶"공감하지 않는 편" 32.2% 보다 두배 가까이 높았다. '공감' 의견은 호남과 충청, 20-40대, 민주당과 민노당 지지층에서 특히 높았으며, '공간하지 않는 편' 의견은 대구경북, 50대 이상,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지지층에서 '공감' 응답보다 우세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는 이에 대해 "이전에 비해 집회와 표현의 자유가 위축되고 있다는 우려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의 전반적인 국정운영에 대한 불만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국선언에 대한 공감도가 높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여.야가 대립하고 있는 6월 '임시국회' 개회과 관련해서는 ▶"즉시 등원해 각종 사안을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이 48.4%, ▶"이 대통령의 사과 등의 조치가 있은 후에 개회해야 한다"는 의견이 46%로 오차 범위 내에서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즉시 등원'은 국회 표류에 대한 거부감과 함께, 각종 민생 법안의 처리가 시급하다는 입장인 반면 '선 사과 후 등원'은 이 대통령의 국정기조 변화가 없는 한 근본적 해결은 어렵다는 인식 때문인 것으로 연구소는 분석했다.

또, 한나라당 내 호감세력으로는 ▶친박 34% ▶쇄신요구세력 27% ▶친이 15%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나라당 지지층에서는 친이와 친박 응답이 팽팽한 가운데, 원희룡.김성식 의원을 비롯한 쇄신요구세력 호감도는 10%이하로 낮았다.

한나라당 조기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 박근혜 전 대표의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출마해야 한다" 45.6% ▶"출마해서는 안된다" 35.4%로 '출마' 여론이 높았다. 이는 "당내 각 세력들의 정치적 손익계산과는 별도로, 여당이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적 호감도가 높은 박 전 대표가 책임있는 역할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여론"이라고 연구소는 해석했다.

'비정규직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서는 '2년 고용 뒤 정규직 전환' 여론이 '4년 연장'안보다 높았다. ▶"2년 고용 뒤에는 정규직으로 전환해줘야 한다"는 의견 57.1% ▶"사용 기간을 2년에서 4년으로 늘려야 한다"는 의견 33.9%였다. 

연구소는 "여당이 사용기간 4년 연장안 대신 오는 7월 이전 대량해고 사태를 막기 위해 비정규직법 실시를 2년 유에하는 안을 내놨으나, 2년 고용 뒤 정규직 전환에 대한 지지여론이 상당해 이후 처리 과정에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