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반전.평화를 !"

평화뉴스
  • 입력 2004.07.16 0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딧불이],[정신대..시민모임] 청소년 캠프.
"식민시대.전쟁의 참상 새겼으면..."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을 위한 행사가 잇따르는 가운데, '반전평화'를 주제로 한 청소년 캠프가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청소년 공동체 [반딧불이]와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오는 17-18일 팔공산의 한 레저시설에서 대구지역의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과 청소년이 함께 하는 '청소년 자원봉사 캠프'를 연다.

이들은 이번 행사에 이라크 전쟁의 참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상영과 2차 대전에 대한 위안부 할머니의 강연 등 반전평화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했다. 특히, 청소년들과 할머니들이 이틀 동안 같이 생활하며 식민지 시대의 참상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고, 친목과 봉사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반딧불이]에서 매체국장을 맡고 있는 이영은(29)씨는 "청소년들이 전쟁의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과 함께 지내며, 학교에서는 쉽게 배우지 못했던 반전평화의 가치를 가슴에 새겨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딧불이]는 이번 캠프뿐 아니라 '청소년 역사캠프'와 '청소년 기자학교'도 연다.
'청소년 역사캠프'는 오는 20-21일 경상남도 거창에 있는 월성 청소년 수련원에서 열리는데, 주제 토론과 역사포토앨범 만들기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23일부터 31일까지는 열리는 '청소년 기자학교'에서는 기사작성과 현장취재, 매체분석 등 다양한 강의가 열린다.

한편, 청소년 공동체 [반딧불이]는 지난 2000년부터 공부방 활동을 했왔던 ‘느티나무 배움터’에서 거듭나 올해 2월에 만들어졌다. 현재 매체활동과 역사 기행 등 청소년 활동을 지원해주는 단체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글. 평화뉴스 배선희 기자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