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청, 공무원이 민간단체 상주 ‘말썽’(1.17)

평화뉴스
  • 입력 2004.01.17 0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청 봉사계 직원이 자원봉사센터 근무


대구 북구청이 지역 한 민간단체 사무실에 관련 부서 공무원을 상주 근무토록 해 해당 직원들은 물론 타부서 직원들까지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이는 이명규전청장 재임시 이뤄진 것이어서 단체와의 친분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민간단체와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는 부서는 북구청 자원 봉사계로, 소속 직원들이 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는 자원봉사단체협의회에 근무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봉사를 원하는 주민과 도움이 필요한 현장이나 이웃을 서로 연결해주는 기관으로 북구청은 자원봉사단체협의회라는 민간단체에 위탁, 운영해 오고 있다.

북구청 주민자치과에 따르면 이 전 청장이 퇴임전인 지난해 11월께 동사무소 신축 이전으로 빈 건물이 될 칠성동 동사무소를 자원봉사센터로 사용하고 이에 관련 부서인 자원봉사계 공무원들까지 함께 상주, 근무토록 지시했다.

이에 따라 동사무소가 완전 이전된 지난 15일 직원들과 구청 내에 있던 자원봉사센터가 옛 칠성동 동사무소로 짐을 옮겼고 봉사계 공무원들까지 몽땅 자리를 뜨게 된 것.
북구청 주민자치과 담당자는 “해당 부서와 유관기관 모두 ‘자원봉사’라는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어 이 전 청장이 함께 근무토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업무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공무원까지 관련 단체와 상주, 근무토록 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해당 직원은 물론 구청 내 직원들 모두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자원봉사센터측에서는 인력이 부족하다는 불만을 줄곧 제기해 왔던 터라 일부에서는 직원들의 이동이 사실상 공무원의 파견 근무와 다름없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북구청 직장협의회 관계자는 “구청에서 한 참 떨어진 사무실에서 근무하게 된데다 늘 증원에 따른 경비요청을 해온 단체에 관련 부서 직원의 상주근무를 지시, 이는 공무원이 민간단체에서 일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이 전 청장이 센터 측과의 친분으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고 비난했다.


경북일보 김정혜기자
tolerance@kyongbuk.co.kr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